
신한은행이 고령층·디지털 취약계층을 위한 ‘오프라인 오픈뱅킹·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전면 도입했다. 모바일 기반 서비스 이용이 어려운 고객도 영업점을 방문해 타행 계좌 조회부터 이체, 신용·자산 통합조회까지 기존 온라인 기능을 동일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되면서 금융접근성 확대 효과가 기대된다.
19일 신한은행은 이날부터 전국 영업점에서 오픈뱅킹과 마이데이터 가입·조회·상담을 지원하는 ‘오프라인 오픈뱅킹·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시행했다. 신한은행은 금융위원회와 함께 서울 중구 광교영업부에서 행사를 열고 가입 절차, 서비스 이용 방법 등을 시연했다.
이번 확대 시행은 온라인 중심의 금융 환경에서 디지털 적응이 어려운 고령층·장년층과 영업점 폐쇄 지역 거주 고객의 불편을 줄이고, 포용금융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그동안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에서만 가능했던 타행 계좌 조회, 거래내역 확인, 잔액 확인, 이체 등 오픈뱅킹 기능을 영업점에서도 동일하게 이용할 수 있다.
마이데이터 서비스 역시 대면 방식으로 지원한다. 고객은 영업점을 방문해 신용·자산 정보를 통합 조회하고 본인이 동의한 데이터에 기반한 맞춤형 자산관리 상담도 받을 수 있다. 디지털 환경 접근이 어려운 고객도 자신의 금융 정보를 보다 쉽게 이해·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 취지다.
오프라인 오픈뱅킹은 만 19세 이상이면 누구나 신분증만 지참해 가입할 수 있으며 전담 직원 안내로 절차가 간단하게 이뤄진다. 등록된 타행 계좌의 잔액·거래내역 조회와 계좌 간 이체도 현장에서 바로 처리할 수 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이번 서비스는 디지털 전환 과정에서 소외될 수 있는 고객을 적극 지원하기 위한 포용금융의 일환이다”며 “앞으로도 고객의 이용 환경에 맞춘 금융서비스를 지속 확대해 더 많은 분들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금융을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