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의 보행 중 교통사고 비율이 OECD 평균의 두 배에 달하는 가운데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울연구원이 GeoAI(공간지능)와 생성형 AI 기술을 활용한 보행안전 정책 기반을 제안했다.
1일 서울연구원이 펴낸 ‘서울시 보행약자의 보행정책 기반 위한 GeoAI 기술과 활용방안’ 보고서에 따르면 특수 장비 대신 스마트폰 센서를 활용해 보행환경 위험 요소를 저비용으로 신속하게 진단하고, 나아가 생성형 AI로 행정업무까지 자동화하는 방안을 도입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온다.
현재 서울시의 보행 정책은 과학적 기반이 취약하다는 한계가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서울시 전역의 보도 유무, 유효 보도 폭, 경사, 노면 재질 등 보행약자 안전을 확인할 환경 현황 조사가 아직 미완성 상태다.
기존의 보행로 네트워크 구축 방식은 막대한 비용과 시간이 소요됐다. 고해상도 항공사진을 사람이 직접 판독해 입력하는 수동 방식(수동 디지타이징)은 정확하지만, 비용이 많이 든다. 장비를 탑재한 차량은 고정밀 데이터 수집이 가능하지만 장비 구축 및 운영 비용이 매우 많이 들고 차량 접근이 어려운 좁은 골목길 등은 조사 자체가 불가능했다.
이에 서울연구원이 제안한 새로운 진단 체계는 ‘데이터 수집, GeoAI 분석, GenAI 자동 보고’의 3단계로 구성된다.
데이터 수집은 스마트폰 센서를 활용하며 이어서 GeoAI(공간지능) 기반 분석은 스마트폰의 가속도계 및 자이로스코프 센서가 수집한 데이터를 AI가 분석해 보도의 종·횡 방향 경사 와 노면의 거칠기(파손 상태) , 단차 등을 자동으로 검출한다. 동시에 스마트폰 카메라로 촬영된 영상은 딥러닝 모델(YOLO 등)이 분석해 보행 지장물(불법 주정차, 적치물 등)을 자동으로 식별하고, 휠체어·유모차 통행에 필수적인 '유효 보도 폭'을 산출한다.
마지막 생성형 AI(GenAI)를 활용한 자동 보고를 통해 구체적인 개선 방안까지 포함된 보고서를 자동으로 생성한다. 이는 도시 관리자가 유지보수 우선순위를 정하고 행정 업무를 효율화하는 데 큰 도움을 줄 것으로 전망됐다.
연구원 측은 "본 연구에서 제안한 체계는 기획 단계부터 지속적인 데이터 수집 가능성을 고려해 설계됐다"며 "크라우드소싱 방식을 도입해 과학적 보행안전 정책 추진의 실현 가능성을 확인했다"고 분석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