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은 "디지털 기술은 기존의 오프라인 매장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쇼핑경험을 만들어가는 혁신적인 도구"라고 29일 밝혔다.
김 부회장은 이날 경주 예술의전당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최고경영자(CEO) 서밋(Summit) ‘디지털 전환(DX)과 리테일 효율화’ 세션에 패널로 참여해 “전자상거래의 급성장에도 아시아 소매매출의 70% 이상이 여전히 오프라인 매장에서 발생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특히 롯데 유통군 사례를 중심으로 DX 효과를 강조했다. 김 부회장은 "현재 고객들은 이미 매장에 들어오기 전부터 디지털 솔루션으로 경험 혁신을 누리고 있다"면서 "국내 1만2000여 개 매장 중심으로 인공지능(AI) 기반 상품품질 분석, 다국어 안내 키오스크, AI 소믈리에, 3D 가상 인테리어 상담 솔루션, 스마트 카트 및 무인결제 등 다양한 디지털 솔루션을 운영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그는 유통사의 DX는 고객 경험 개선뿐 아니라 기업의 운영 효율성 향상과 비용 절감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 부회장은 "많은 유통업체가 AI 기반 센서와 디지털 분석 도구를 활용해 실시간 재고 관리, 전자가격 태그, 디지털 진열 대장을 통한 효율적 진열 등으로 인력 효율성을 높이고, 업무 생산성을 향상시킨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DX 과정에서 유통사들이 고려해야 할 3가지 핵심으로 △개인정보 보호 및 보안 강화 △규제 완화 및 민관협력 △지속가능성 향상을 꼽았다.
김 부회장은 "DX는 소매업의 ‘무엇(What)’뿐 아니라 ‘어떻게(How)’를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다"며 "AI와 데이터 기술을 통해 고객에게 더 편리하고 신뢰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고 동시에 탄소 감축, 식품 폐기 절감, 포장재 절약 등 ESG 가치 실현에도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 부회장은 "DX는 기술 문제가 아닌 고객 경험과 기업의 성과를 함께 향상하는 길"이라며 "기술이 인간을 대체하는 것이 아닌 더 나은 인간적 연결을 강화하는 과정"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롯데 유통군은 기술을 통해 사람 중심의 가치를 구현하고, 고객이 체감하는 변화를 만들어가는 고객이 찾는 쇼핑 1번지로 성장해 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