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화그룹은 방산·해양·금융·기계 등 주요 사업을 글로벌 시장으로 확장하고, 민간 주도 누리호 4차 발사 등 새로운 도전에 나서는 등 신속한 실행과 끊임없는 혁신을 통해 미래를 향해 도약한다.
한화는 민간이 우주개발을 주도하는 ‘뉴 스페이스 시대’에 맞춰 선제 투자로 우주사업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누리호 발사체 기술, 한화시스템과 쎄트렉아이의 위성 기술을 중심으로 스마트선박, 자율주행차 등이 안정적으로 통신하는 ‘초연결 사회’를 구축하고, 관측 위성이 얻은 빅데이터를 인공지능(AI)으로 분석한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지난해 7월 루마니아와 K9 자주포 패키지를 공급하는 계약을 맺으면서 K9 운용국이 10개로 확대되는 성과를 거뒀다. K9(K10 포함)의 누적 수출 총액은 13조 원을 돌파했고, 예정된 계약 물량이 원활하게 수출되면 K9 점유율이 70%에 육박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한화오션은 지난해 7월 미국 정부와 함정정비협약(MSRA)을 체결하고, 8월 국내 조선업계 최초로 미 해군 군수지원함 ‘월리 쉬라’의 유지·보수·정비(MRO) 사업을 수주하며 해양 방산 산업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 같은 해 11월에도 미 해군 7함대에 배속된 급유함 ‘유콘’도 연이어 수주했다. 폴란드 및 캐나다 등 주요국 해군 현대화 사업에 진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한화큐셀은 미국 조지아주에 3조4000억 원을 투자해 북미 최대 규모의 태양광 통합 생산단지 ‘솔라 허브’를 건설했다. 이에 따라 미국 내 모듈 생산능력은 8.4기가와트(GW)로 확대됐고, 잉곳-웨이퍼-셀-모듈까지 이어지는 밸류체인을 구축했다.
또한, 주택용 태양광 솔루션 ‘큐홈(Q.HOME)’ 시리즈와 에너지 관리시스템 ‘커맨드(Q.OMMAND)’를 유럽과 미국 시장에 공급하며 주택용 에너지 시장에서 입지를 넓히고 있다. 한화큐셀은 세계 각국에서 정보통신기술을 기반으로 잉여 전력을 관리·판매하는 가상 발전소(VPP) 사업도 준비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