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의원은 20일 열린 제296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에서 “명절과 주말마다 보라동~지곡동 구간이 5분 거리에서 2시간으로 늘어난다”며 “민속촌 방문 차량으로 주민들이 고립되는 상황을 더는 방관해선 안 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특히 “1989년 하천 점용 허가 후 20년간 무상 사용된 민속촌 주차장은 현재도 연 3000만 원 수준의 점용료만 내며 사실상 민간 영업용 주차장으로 운영되고 있다”며 “행정은 이제 누구의 편에 서 있는지 되돌아봐야 한다”고 비판했다.
박 의원은 “의회 노력으로 하천점용계약에 ‘공익사업 시 계약해지 가능’ 조항을 포함시켰지만, 계약구조 변경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며 “주민 피해 보상과 교통 분산 대책 등 실효적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한국민속촌 교통문제 해소를 위한 다섯 가지 구체 방안을 제시했다.
△민속촌 주차장 구조 전면 재검토 및 외곽 이전·셔틀버스 도입 등 ‘에버랜드형 분산체계’ 구축 △명절·주말 등 특정시기 교통통제 시스템 도입 및 차 없는 거리 운영 △주민·경찰·전문가가 함께하는 상시협의체 구성 △민속촌의 공공성 강화 협약체결로 지역 환원구조 마련 △하천 점용부지를 공영주차장 또는 광역버스 회차지 등 공공시설로 전환
박 의원은 “민속촌은 용인의 대표 문화자산이지만, 주민의 희생 위에 민간의 이익이 세워져선 안 된다”며 “행정이 직접 나서 공공의 책임을 다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 문제는 단순한 교통 불편이 아니라 공공자산이 누구를 위해 쓰이는가에 대한 물음”이라며 “시민이 신뢰할 수 있는, 시민 중심의 용인시 행정을 기대한다”고 발언을 마무리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