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 방사청과 국산 항공기 3종 PBL 사업 수주

입력 2025-10-16 14:30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한국육군 KUH-1 계열, 한국공군 T-50, KT-1 계열 대상 후속 군수지원 사업

▲KAI 본관 전경 (사진제공=한국항공우주산업(KAI))
▲KAI 본관 전경 (사진제공=한국항공우주산업(KAI))

한국항공우주산업(KAI)는 방위사업청과 KUH-1, T-50, KT-1 계열 항공기에 대한 PBL(성과 기반 군수지원) 계약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PBL은 전력화된 무기체계 후속 군수지원을 제작업체가 전담하고, 항공기 가동률 등 성과 지표에 따라 성과금 또는 패널티를 차등 적용하는 선진 후속 군수지원 체계다.

이번 PBL 계약은 한국 육군이 운용하는 KUH-1 계열, 한국 공군이 운용하는 T-50, KT-1 계열 항공기를 대상으로 한다. 계약 금액은 총 8037억 원, 사업 기간은 이달부터 2030년까지다.

KAI는 3월 LAH 2차 양산 PBL(1129억 원) 계약에 이어 후속 군수지원 사업 부문에서 연간 수주 1조 원을 돌파했다.

KAI는 2010년 KT·A-1 항공기의 최초 PBL 계약을 시작으로 T-50 계열, 수리온 계열 등으로 사업을 확대해 왔다.

지난해에는 수출 기종 최초로 필리핀 FA-50PH의 PBL 계약을 체결하며 개발·생산부터 후속지원까지 전주기를 책임지는 종합 솔루션 기업으로 자리매김했다. 2022년 이라크 T-50IQ의 계약자 후속지원(CLS) 사업, 2024년 필리핀 FA-50PH PBL 사업, 2025년 인도네시아 KT-1B 훈련기 성능개량 사업 등을 잇달아 따냈다.

KAI는 향후 KF-21, LAH 등의 납품 확대와 함께 PBL 사업을 핵심 축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항공기는 통상 30~40년 이상 운용되는데, 후속지원 및 성능개량 사업 등의 비중이 항공기 획득 비용의 2~5배에 이른다.

박경은 KAI CS본부장 전무는 “한국 육군 및 공군의 운용 항공기가 최상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KAI의 모든 후속지원 역량을 총동원해 최적의 지원을 하겠다”고 말했다.


대표이사
차재병
이사구성
이사 7명 / 사외이사 5명
최근공시
[2025.12.19] [기재정정]단일판매ㆍ공급계약체결
[2025.12.18] 단일판매ㆍ공급계약체결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계란밥·라면도 한번에 호로록” 쯔양 ‘먹방’에 와~탄성⋯국내 최초 계란박람회 후끈[2025 에그테크]
  • 작황부진ㆍ고환율에 수입물가도 뛴다⋯커피ㆍ닭고기 1년 새 ‘훌쩍’[물가 돋보기]
  • 한국 경제 ‘허리’가 무너진다…40대 취업자 41개월 연속 감소
  • 쿠팡 주주, 미국 법원에 집단소송…“개인정보 유출 후 공시의무 위반”
  • 배당주펀드 인기 계속…연초 이후 5.3조 뭉칫돈
  • 서울아파트 올해 월세 상승률 3%대 첫 진입…역대 최고
  • 연말 코스닥 자사주 처분 급증…소각 의무화 앞두고 ‘막차’ 몰렸다
  • 11월 車수출 13.7%↑⋯누적 660억 달러 '역대 최대'
  • 오늘의 상승종목

  • 12.19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132,071,000
    • +0.38%
    • 이더리움
    • 4,472,000
    • +0.65%
    • 비트코인 캐시
    • 876,000
    • -1.3%
    • 리플
    • 2,885
    • -0.72%
    • 솔라나
    • 188,000
    • -0.16%
    • 에이다
    • 554
    • -1.95%
    • 트론
    • 424
    • +2.17%
    • 스텔라루멘
    • 326
    • -2.1%
    • 비트코인에스브이
    • 27,910
    • -0.75%
    • 체인링크
    • 18,870
    • -0.05%
    • 샌드박스
    • 179
    • -0.56%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