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 장관은 이날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의 해수부 국정감사에서 해양수산부의 정책비전과 향후 추진전략을 설명하며 “기후변화, 무역질서 변화 등 대내외 환경이 녹록지 않지만, 새로운 시대를 대비해 핵심 전략들을 역점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우선 부산 이전을 통한 해양수도권 육성에 속도를 낸다. 연내 이전을 목표로 예비비 867억 원을 확보했으며 직원들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한 정주여건 지원대책도 마련했다. 북극항로 자문위원회를 출범하고 차세대 쇄빙연구선 건조계약도 체결, 내년부터는 국적선사와 협의해 북극항로 시범운항을 추진한다.
동남권 주요 항만별로 특화된 인프라와 산업단지를 구축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뒷받침할 범정부 추진체계도 마련한다. 전 장관은 “행정‧산업‧금융 기능을 집적화한 해양수도권을 조성해 북극항로 시대를 선도하겠다”고 강조했다.
해수부는 또한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수산업 혁신에 나선다. 총허용어획량(TAC) 중심으로 어선어업 관리체계를 개편하고 불필요한 규제를 정비한다. 양식업은 인공지능(AI) 기반의 스마트 전환과 고수온 내성품종 개발, 양식장 재배치를 병행해 기후 대응력을 강화할 방침이다.
친환경·스마트 해운산업 경쟁력 강화도 추진한다. 친환경 선박 전환과 완전자율운항선박 기술 개발을 지원하고 중소선사 특별지원을 확대한다. 특히 진해신항을 세계 최대 규모의 스마트 컨테이너 항만으로 조성하고 전국 주요 항만의 유휴부지를 재개발해 국민 친화형 공간으로 전환한다.
해양 신산업과 연안경제 활성화도 본격화한다. 복합해양레저관광도시, 해양치유센터, 해양생태공원 등 해양관광 인프라를 확충하고 어업인과 상생할 수 있는 해상풍력 이익공유 모델 정착을 지원한다. 해저송전망 설치 등 에너지 고속도로 구축에도 협력할 계획이다.
해수부는 해양주권과 해양안전 강화에도 집중한다. 전 장관은 “중국 불법어업에 대한 실효적 대응과 국익 중심의 어업협상을 통해 해양주권을 지켜내겠다”며 “항만·어선 등 유형별 맞춤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해양폐기물 전주기 관리체계를 확립해 청정한 바다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전 장관은 “올해 고수온 피해를 작년의 13% 수준으로 줄였으며, 피해 어업인에게 추석 전 복구비 72억 원을 지원했다”며 “현장과 함께 위기를 극복하며 국민이 체감하는 해양정책을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