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호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본부장(행정안전부 장관)은 2일 “오늘 6시 기준으로 지금까지 총 110개 시스템이 재가동됐다”며 “필수적인 행정서비스부터 차질 없이 운영될 수 있도록 최우선 순위를 두고 복구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윤 본부장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행정정보시스템 화재 관련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이같이 말했다. 추가 복구된 시스템은 119 안전신고, 국가기록포털 등이다. 국민신문고 서비스의 경우, 국민 불편을 고려해 과거에 사용했던 시·군·구 새올시스템의 온라인 상담 창구를 복원해 지방자치단체별 온라인 민원상담 서비스를 재개하도록 했다.
그는 “현재의 복구 속도가 국민 눈높이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을 엄중히 인식하고 있다”며 “정부는 복구 속도를 높일 수 있도록 인력과 예산을 총동원하기 위해 민간 전문가와 연구기관 인력까지 현장에 투입하는 조치를 했다”고 덧붙였다.
윤 본부장은 이날 현장을 방문해 추석 연휴 기간 행정서비스 및 국민안전 대책을 직접 점검할 계획이다. 윤 본부장은 “서울서부고용노동지청에서는 국가 행정전산망 장애로 인한 업무 연속성 확보 상황을 확인하고, 서울종합방재센터에서는 119 구급스마트시스템 운영상황을 점검해 추석 연휴 중 긴급상황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도록 대비 태세를 살피겠다”며 “마지막으로 서울남대문경찰서를 방문해 보이스피싱과 스미싱 등 민생범죄 대응과 특별수송·치안 대책 현황을 점검해 국민 안전이 흔들리지 않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대통령실에선 전날 하정우 인공지능(AI) 미래기획수석비서관이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현장을 방문해 행정정보시스템 복구를 최대한 단축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등 전문 연구기관 인력도 함께 복구에 참여해 안정성과 재발 방지까지 고려한 근본적인 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윤 본부장은 “정부는 추석 연휴 기간에도 행정서비스가 멈추지 않도록 하고, 국민 여러분이 느낄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실시간 복구현황 공개, 대체서비스 마련 등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다시 한번 국민 여러분께 불편하게 한 점 깊이 사과하며, 정부는 연휴 내내 멈추지 않고 끝까지 책임 있게 복구와 정상화를 이루고 민생안전 확보에 전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