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가정보자원관리원(국정자원) 화재 발생 닷새째인 30일 전체 전산시스템 647개 중 87개가 복구됐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주민등록·여권 발급 등 1등급 핵심업무 36개 중 21개만 정상화돼 복구율은 58.3%에 머물렀다. 피해가 집중된 5층 전산실은 여전히 손쓸 수 없는 상황이다.
이번 화재는 리튬이온배터리 교체 과정에서 발생해 배터리 자체 리스크가 다시 주목받고 있다.
보험연구원(KIRI)은 최근 '리튬이온 배터리 리스크와 보험산업' 리포트에서 “리튬이온배터리는 고에너지 밀도와 경량성을 바탕으로 스마트폰, 전기차, 에너지저장장치 등으로 확산했지만 열폭주에 따른 화재·폭발 위험이 구조적으로 내재돼 있다”고 지적했다. 열폭주는 배터리 내부 발열 이상이 연쇄 화학 반응을 일으켜 온도와 압력이 급격히 치솟는 현상으로 대형 화재로 이어질 수 있다.
리스크는 단순 화재에 그치지 않는다. 리튬, 코발트, 니켈 등 원재료는 폐기 과정에서 환경오염을 유발할 수 있으며 채굴 과정에서 아동 노동과 원주민 퇴거 문제가 반복적으로 보고되고 있다. 제조 단계에서도 유해물질 흡입으로 인한 천식·발암성 위험이 제기된다. 배터리 산업 성장의 그늘이 사회·환경 전반으로 확산돼 있다는 의미다.
세계적으로 사고도 늘고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10년간 리튬이온배터리 관련 사고가 급증해 2014년 231건(12개국 기준)에서 2024년 3880건으로 급증했다. 2022년 12월 제너럴모터(GM) 전기차 대규모 리콜, 2024년 3월 일본 태양광발전소 배터리저장장치(BESS) 화재 등 굵직한 사고가 잇따르면서 리튬이온배터리 리스크는 사회적 이슈로 부상했다.
글로벌 손해보험업계는 대응 수위를 높이고 있다.
FM글로벌은 배터리 제조·보관·운영 전 과정에 걸친 안전 지침을 발표했고 처브(Chubb)는 로이즈 보험사들과 함께 리튬이온배터리 리스크 전용 보험 컨소시엄을 설립해 창고업자배상책임보험, 적하보험 등 다양한 형태의 보험을 제공하고 있다.
Munich Re는 BESS 전용 보증보험을 제공해 BESS 공급자와의 계약 이행 실패, 화재 등으로 인한 경제적 손실을 보장하고 있다.
하지만 국내의 경우 미국과 유럽과 달리 리튬이온배터리 전용 보험상품이 존재하지 않는다. 단순 화재보험이나 생산물배상책임보험이 전부다. 국정자원은 DB손해보험의 화재보험 상품에 가입했고, 배터리를 납품한 LG에너지솔루션은 KB손해보험의 생산물배상책임보험에 가입한 상태다.
손보업계 관계자는 “아직 배터리로 인한 화재 발생인지는 정확하지 않다"며 "감식 단계인 데다, 검증이 오래 걸리는 만큼 추이를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