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 줄인 쌀·한우, 식탁으로 직행…정부, 2030년까지 3만 농가 키운다

입력 2025-09-30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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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증기관 확대·농가 인센티브 강화…저탄소 농축산물 판로 확보 총력
대형 유통·체험 프로그램 연계…소비자 인식 95% 달성 목표

기후위기로 농업 피해가 늘고 국제 사회의 탄소 규제가 강화되는 가운데, 정부가 저탄소 농축산물을 ‘지속가능한 먹거리’로 키우기 위한 전방위 대책을 내놨다. 인증기관을 확대하고 농가 인센티브를 강화하는 동시에, 대형 수요처 우선 구매와 소비자 체험 기회 확대를 통해 생산부터 소비까지 유통 생태계를 새로 짜겠다는 구상이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저탄소 농축산물 인증 확대와 유통·소비 활성화, 소비자 인식 개선을 골자로 한 ‘저탄소 농축산물 인증‧유통 활성화 방안’을 마련, 전방위 대책을 추진한다고 30일 밝혔다.

농식품부는 이 대책을 통해 2030년까지 저탄소 인증 농가 3만 호, 연간 유통 판매량 5만 톤, 소비자 인지도 95% 이상 달성을 목표로 제시하며, 농업 부문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의 3%를 책임지겠다는 방침이다.

저탄소 농축산물 인증제는 탄소 배출을 줄이는 영농기술을 적용해 생산한 쌀·과일·채소 등 65개 농산물과 한우·돼지·젖소 등 3개 축종을 대상으로 운영된다. 최근 기후변화로 인한 농업 피해가 심화되고 국제사회의 탄소 규제가 강화되면서 인증 수요는 커지고 있지만, 소비자 인지도와 판로 부족은 여전히 과제로 지적돼왔다.

농식품부는 우선 인증기관을 한국산업기술진흥원 단독 체계에서 도 단위로 확대하고, 참여 농가에는 갱신 절차 간소화와 정부·지자체 사업 우선 선정 같은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또한 배출 통계와 연구 결과를 토대로 신규 품목을 발굴하고, 온실가스 감축 실적이 높은 농가의 우수 사례를 확산할 방침이다.

유통·소비 활성화를 위해서는 공공기관의 녹색제품 구매 대상에 저탄소 농축산물을 포함시켜 우선 구매를 유도하고, 대형마트·구내식당 등 안정적 판로를 확대한다. 유통업계·생산자단체·소비자단체가 참여하는 ‘저탄소 인증 유통 협의체’를 운영해 수요·공급 매칭과 공동 마케팅도 강화한다.

소비자 인식 제고에도 힘을 싣는다. 포장재에 탄소 저감 효과를 표시하고, 늘봄학교 프로그램과 박람회·지역축제 체험 부스를 통해 교육·체험 기회를 제공한다. 민간 플랫폼과 기업과 협력해 생활 속 접근성도 넓힌다.

박정훈 농식품부 동물복지환경정책관은 “저탄소 농축산물 인증제는 농가의 자발적인 탄소 감축 노력을 제도적으로 뒷받침하고, 소비자에게는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먹거리를 제공하는 중요한 기반”이라며 “판로 지원과 홍보를 강화해 저탄소 농축산물이 농업의 새로운 기회로 자리매김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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