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편은 서버점검 진행 중
행정망 일부 여전히 중단

국가정보자원관리원(국정자원) 대전센터에서 발생한 전산실 화재로 중단됐던 우체국 금융 서비스가 28일 오후 9시부터 정상 운영을 재개했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우체국 체크카드 결제, 인터넷뱅킹, ATM 이용, 보험 청약 및 보험금 청구 등 모든 금융 서비스가 복구됐다”고 발표했다.
서비스가 정상화됨에 따라 우정사업본부는 이용자 피해 여부를 점검하고, 관련 보상 및 사후 대책 마련에도 착수할 방침이다.
반면 우편 서비스는 여전히 복구 작업이 진행 중이다. 추석 연휴를 앞두고 물량이 몰리는 가운데, 과기정통부와 우정사업본부는 29일 오전까지 복구를 완료하는 것을 목표로 서버 점검을 이어가고 있다.
우정사업본부는 6월 G-클라우드로 서버를 이전했지만, 이전하기 전에 백업해둔 물류 시스템 데이터를 활용해 복구하는 방안도 함께 검토 중이다.
과기정통부는 화재 이후 재난상황실을 가동해 이날 오전까지 4차례 상황점검 회의를 열었으며, 현재 1·2등급 행정정보시스템 19개 가운데 홈페이지·업무포털 등 5개 시스템은 여전히 작동이 중단된 상태다.
행정 공백 최소화를 위해 정부는 수기 결재, 외부 이메일 활용 등 대체 수단을 통해 대민 서비스와 내부 업무가 지속될 수 있도록 조치하고 있다.
배경훈 과기정통부 장관은 “우체국 서버가 위치한 시설의 화재로 국민께 불편을 끼쳐 죄송하다”며 “금융·우편 서비스가 조속히 완전 복구되도록 시스템을 점검하고 모니터링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