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홈페이지 통해 연락처 공개…24시간 비상대응체계 유지

김정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로 촉발된 정보시스템 장애와 관련해 긴급 점검에 나섰다. 산업부는 대국민 서비스 차질을 최소화하기 위해 비상대응체계를 가동하고, 주요 민원 업무를 수기·오프라인으로 전환하는 임시 조치를 시행하고 있다.
산업부는 28일 김 장관 주재로 열린 회의에서 전략물자 심사, 불공정 무역행위 조사 신청, 전기사업 인허가 등 온라인 접수가 막힌 주요 업무의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시스템 장애로 온라인 처리가 불가한 민원은 방문·팩스·이메일 등으로 접수받고, 결과도 서면이나 팩스로 통보하기로 했다.
전략물자 수출심사는 무역안보관리원 홈페이지에 임시 안내 페이지를 개설하고 Yestrade 회원사 5만여 곳에 이메일을 발송해 임시 처리 방법을 공지했다. 불공정 무역행위 사건 신청은 서면 접수 후 우편·팩스 통보 방식으로 진행한다. 광업권 허가 신청은 민원인의 방문·팩스 접수로 수기 처리하며, 전기사업 인허가는 대면 접수 후 한전·전력거래소 홈페이지 공고로 결과를 안내한다.
또한 산업부는 인스타그램, X(옛 트위터), 유튜브 등 SNS 채널에 부서별 연락처를 공개해 국민들이 직접 문의할 수 있도록 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국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온라인 장애 상황에서도 모든 수단을 동원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산업부는 화재 직후인 지난 26일부터 비상대응팀을 꾸려 24시간 근무체제로 전환했으며, 블로그와 SNS를 활용해 장애 상황과 민원 전화번호를 공지하고 있다. 현재까지 산업부와 소속기관의 홈페이지와 행정시스템 등 21개 서비스(대국민 서비스 11개, 내부 업무 10개)가 접속 불가 상태다. 다만 국가표준인증통합정보시스템은 대체 페이지를 통해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김 장관은 시스템 복구가 장기화될 가능성에 대비해 사업 공고·공지사항의 전수 점검을 지시하고, 신청 기한과 공지 기간 연장 등 조치를 시행하기로 했다.
또 이날 회의 전 한국무역정보통신(KTNET) 전자무역 통합관제센터를 방문해 운영 상황을 점검하며 “사이버 사고 예방과 개인정보보호, 안정적인 정보망 운영을 통해 국민 불편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