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 기반 축소·제재 여부 주시
롯데카드에서 대규모 개인정보 유출 사고가 발생하면서 단기 비용부담을 넘어 신용도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왔다.
23일 국내 3대 신용평가사들은 과징금 규모와 소비자 보상비용뿐 아니라 향후 회원 기반 축소, 감독당국의 제재 수준을 핵심 모니터링 포인트로 꼽았다.
앞서 8월 롯데카드에서는 온라인 결제 서버 외부 공격으로 전체 개인회원의 약 31%에 해당하는 297만명의 정보가 유출됐다. 이 가운데 28만명은 카드번호·유효기간·CVC 등 일부 결제 방식에 활용될 수 있는 정보가 포함됐고, 나머지 269만명은 CI(연계정보), 가상결제코드 등 부정사용이 불가능한 정보였다. 롯데카드는 피해 회원에 대해 카드 재발급과 연말까지 무이자할부·신용관리 서비스·알람서비스를 제공하고, 2차 피해까지 전액 보상하겠다고 밝혔다.
신평사들은 이번 사태로 발생할 과징금이 롯데카드의 자본규모를 감안할 때 관리 가능한 수준이라고 봤다. 나이스신용평가는 지난해 영업수익 2조7000억원에 근거할 때 부과 가능한 과징금 규모를 270억원에서 800억원으로 추산했다. 이는 지난해 순이익(1354억원)의 20~60%에 해당한다. 한국신용평가도 올해 상반기 실적을 연환산해 과징금 한도를 약 780억~800억원으로 계산했다. 이는 추정 순이익(879억원)의 90% 수준이다. 다만, 최근 SK텔레콤 사례에서 매출 1% 수준(1348억원)의 과징금이 부과된 점을 고려하면 실제 부담은 이보다 낮을 가능성이 있다.

이미 팩토링 부실, 카드채권 연체 등으로 대손부담이 늘어난 상황에서 이번 사고가 추가 하방압력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의견도 나왔다. 안태영 한국기업평가 책임연구원은 “가맹점수수료율 인하, 카드론 부실 증가 등 비우호적 업황이 지속되는 가운데 롯데카드는 연초 팩토링 대출, 홈플러스 법인카드 대금 등 잇따른 거액 부실 발생으로 실적이 크게 저하된 상황이었다. 이번 고객정보 유출 사고 발생은 실적 회복에 상당한 걸림돌로 작용할 전망으로, 실적 부진이 장기화할 경우 신용도 관리 부담이 가중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밖에도 감독당국의 제재 수위도 주목되는 대목이다. 여신전문금융업법상 개인정보 유출에 대해 최대 6개월 영업정지가 가능하다. 2014년 카드 3사(롯데·KB·NH농협)가 실제 3개월 영업정지를 받은 전례도 있다. 최근 금융당국이 ‘무관용 원칙’을 강조한 만큼 과징금과 제재 강도가 확대될 수 있다는 전망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