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력 강화·통상 현안 담길 듯
제품별 생산량 적정치 제시할지도 관심

정부가 이달 중 철강산업 경쟁력 강화 대책을 내놓는다. 석유화학에 이어 두 번째로 정부가 발표하는 구조 개편안으로, 공급 과잉을 줄이기 위한 노후 설비 정리·라인 통합 등이 골자가 될 것으로 보인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문신학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은 "9월 중 산업부 중심으로 철강산업 구조조정 방안을 발표할 것"이라며 "내용을 업계와 협의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정부 주도로 구조개편 방향을 제시하고, 신속한 이행을 유도하겠다고도 덧붙였다.
산업부는 1월부터 국내 철강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을 찾겠다면서 '철강산업 경쟁력 강화 TF팀' 발족해 운영해왔다. TF 산하에 △경쟁력 강화 △저탄소 철강 △통상 현안 등 3개 분과위원회가 설치돼 분야별로 전문가들이 논의를 진행해 왔다.
대책에는 설비 통폐합, 자발적 감산에 따른 인센티브 제공 등의 구조조정안과 저탄소 철강 전환 방안이 담길 것으로 보인다. 이에 더해 정부는 철강 제품별 생산량 적정치를 업계에 제시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는 이와 관련한 연구 용역도 진행했다.
업계에서는 전력·수도요금 급등이 수익성을 갉아먹는 만큼, 전기료 개선이 병행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크다. 산업용 전기요금은 현재 와트당 180원 수준으로 최근 4년간 약 80%가 급등했다. 수도요금도 t(톤)당 1500원 안팎까지 오르며 원가 부담이 큰 상황이다. 철강 생산원가에서 전기요금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10~20% 이상으로, 전기로 비중이 높은 철강사의 경우 20%가 훌쩍 넘기도 한다. 전기로는 전기 에너지에서 발생하는 열을 이용해 금속을 녹여 쇳물을 만드는 장치다. 대표적으로 현대제철, 동국제강이 전기로로 철강을 생산한다.
K철강은 삼중고에 처해있다. 국내 수요의 30% 이상을 차지하는 건설 경기 장기 부진으로 봉형강(철근 등) 중심 수요가 위축됐고, 미국의 철강·알루미늄 및 파생상품에 대한 관세 50% 부과가 6월부터 발효되면서 대미 수출에 충격을 줬다.
현장에서는 자발적 감산이 진행형이다. 현대제철·동국제강 등은 6~8월 인천·당진 등 봉형강 라인에서 수주·가격 여건 악화와 전력비 부담을 이유로 장기 셧다운에 들어가며 공급을 줄였다.
한 차례 감산에도 국내 철근 가격이 손익분기점인 t당 70만원을 여전히 밑돌자, 철강사들은 다양한 방안을 고민 중이다. 현대제철은 무리한 저가판매 경쟁을 차단하기 위해, 이달부터 유통향 철근 판매를 사전주문방식으로 전환했다. 동국제강은 최근 판매가 하한선을 설정해 "70만원 밑으로는 팔 수 없다"고 선언했다. 이에 더해 동국제강 측은 "인천공장의 경우, 9월 부분 가동 중이지만 추가 휴동을 고민하고 있다"며 "내부적으로 고민이 깊다"고 말했다.
산업부 철강세라믹과 관계자는 "이달 말 구조개편안을 발표 예정이고, 그 일정에 맞춰서 준비하고 있다"면서도 철강업계에서 나오는 전기료 감면 목소리와 관련해서는 "철강 업종뿐만 아니라 모든 업종에서 다 요구하는 내용이라 쉽지 않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