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 노조 공동파업 돌입…임금 협상 난항 속 ‘노란봉투법’ 리스크까지

입력 2025-09-02 15: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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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병 결정에도 제동 건 노조
‘파업 리스크’ 현실화
한미 조선 협력 불똥 우려

▲HD현대중공업(위)·HD현대미포(아래) 야드 전경 (사진제공=HD현대)
▲HD현대중공업(위)·HD현대미포(아래) 야드 전경 (사진제공=HD현대)

HD현대 계열 조선 3사가 ‘공동 파업’ 카드를 꺼내 들었다. 올해 임금협상에 난항을 겪고 있는 HD현대중공업 노조가 이미 다섯 차례 부분 파업을 벌인 가운데, HD현대중공업과 HD현대미포 합병이 또 다른 갈등의 불씨로 떠올랐다. 노조 리스크가 한미 조선 협력 프로젝트 ‘마스가(MASGA·미국 조선업을 다시 위대하게)’ 추진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2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HD현대중공업 노조는 이날 오후 1시부터 4시간 부분 파업에 돌입했다. 3일에는 HD현대미포, HD현대삼호중공업 노조와 공동 파업에 나선다. 4일과 5일에는 7시간 파업으로 수위를 높인다.

HD현대중공업 노사는 5월 상견례 이후 10여 차례 넘는 교섭을 이어왔지만 접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앞서 기본급 13만3000원 인상(호봉승급분 3만5000원 포함)과 격려금 520만 원 지급 등을 담은 잠정합의안까지 마련했으나 조합원 총회에서 부결됐다.

이런 상황에서 HD현대중공업과 HD현대미포 합병이 발표되면서 노조의 파업 쟁점이 확대됐다. 노조는 합병이 회사의 일방적인 결정이라며 반발하고, 특히 합병 과정에서 고용 불안과 전환 배치가 현실화될 수 있다는 위기감을 드러내며 공동 대응 방침을 밝혔다. 노조는 “울산 생산 현장이 단순한 하청기지로 전락해선 안 된다”며 “정규직 신규 채용 확대, 숙련 노동자 처우 개선, 강제 전환 배치 없는 고용 안정이 반드시 보장돼야 한다”고 요구했다.

노조가 회사의 경영상 판단에 직접 문제를 제기하며 공동 투쟁에 나선 것은 이례적이라는 평가다. 이날 국무회의에서 의결된 ‘노란봉투법(노동조합법 2·3조 개정안)’이 힘을 보탰다는 분석도 나온다. 개정안은 노조 쟁의 범위를 기존 임금·근로조건에서 구조조정, 정리해고, 합병 등 경영상 결정으로 확대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노사 갈등은 원·하청 관계로도 번지고 있다. 같은 날 HD현대중공업 노조는 경남 지역 하청업체 폐업으로 다수 노동자의 임금 체불이 발생했다며 원청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노조는 “근로자 임금 보전을 위해 운영되는 에스크로(ESCROW) 제도를 회사가 활용하지 않아 하청 노동자들이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했다. 노란봉투법이 하청 노조와 원청의 직접 교섭을 가능하게 한 만큼, 향후 원·하청 갈등이 더욱 부각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업계에선 노사 갈등이 장기화할 경우 마스가 협력에도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고 있다. HD현대는 한미 정상회담에서 미국 서버러스 캐피털, 한국산업은행과 ‘한미 조선 산업 공동 투자 프로그램 조성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맺으며 협력의 물꼬를 텄다. 지난달에는 미 해군 함정 유지·보수·정비(MRO) 사업을 첫 수주하기도 했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마스가 프로젝트로 국내 조선업계에 훈풍이 부는 상황에서 파업이 장기화하면 대외 신뢰도가 무너지고 협력에도 차질이 생길 수 있다”며 “조선업은 수백·수천 곳의 협력업체로 돌아가는 구조인 만큼 노란봉투법 시행 역시 리스크로 작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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