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융당국이 장애인과 고령층 등 금융 취약계층의 서비스 접근성 제고를 위해 현장 점검에 나섰다.
29일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양 기관은 이날 은행연합회 중회의실에서 은행·보험·증권업계 관계자 및 4대 시중은행(KB국민·신한·하나·우리) 소비자보호 담당자와 함께 ‘장애인·고령층 금융접근성 개선 현장점검 회의’를 열었다. 이번 회의는 4월 발표한 ‘장애인 금융접근성 제고 전략과 방안’의 후속 조치로 마련됐으며 시각·청각장애인과 고령층을 대상으로 한 서비스 이행 상황을 점검하고 추가 과제를 논의하는 자리였다.
회의에서는 △시각장애인용 음성 일회용 비밀번호(OTP) 보급 △청각장애인 대상 STT(음성-텍스트 변환) 상담 서비스 △고령층 맞춤형 금융 애플리케이션(앱) 간편모드 도입 현황이 중점적으로 다뤄졌다.
음성 OTP는 배터리 교체와 음량 조절, 전원 버튼 등 편의 기능이 강화됐으며 4대 시중은행이 이미 도입을 완료했다. 청각장애인을 위한 텍스트 상담 서비스는 주요 은행 15곳 중 11곳(73.3%), 저축은행 79곳 중 68곳(86.1%)에서 운영 중이다. 고령층 간편모드는 은행과 카드사 전반에 확산됐으며 저축은행·보험·증권사로 단계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김진홍 금융위 금융소비자국장은 “디지털화가 가속화하면서 금융 취약계층이 체감하는 장벽이 더 높아졌다”며 “금융권은 이들의 목소리를 세심히 반영해 포용성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금융당국은 앞으로도 금융회사, 협회, 정책 수요자와의 소통을 통해 취약계층이 금융 서비스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지속 점검하고, 현장의 의견을 반영한 추가 개선 과제를 발굴해 나갈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