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임단협 교섭도 난항 예고
올해 들어 6번째 전기차 공장 휴업

현대자동차 노조가 올해 임금 및 단체협상(임단협) 교섭 결렬을 선언하면서 사측과의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노사 간 기본급 인상, 성과급 지급, 정년 연장 등 핵심 사안을 두고 이견이 좁혀지지 않으면서 7년 만에 파업이 현실화될 가능성이 제기된다. 현대차가 미국발(發) 관세 여파로 수익성이 흔들리는 상황에 노조 갈등까지 겹치면서 경영 부담이 가중되는 모양새다.
17일 완성차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 노조는 울산공장 본관에서 13일 열린 17차 임단협 교섭에서 사측이 구체적인 제시안을 내놓지 않았다며 결렬을 선언했다. 노조는 즉시 중앙노동위원회에 쟁의행위 조정 신청을 접수했고, 20일 임시대의원대회를 열어 파업 방향성을 논의할 계획이다. 이어 25일께 전체 조합원을 대상으로 파업 찬반투표를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노조는 올해 기본급 14만1300원 인상(호봉승급분 제외), 지난해 순이익의 30% 성과급 지급, 통상임금에 각종 수당 포함, 직군·직무별 수당 인상 또는 신설 등을 요구했다. 현재 60세인 정년을 국민연금 수령 개시 전년 연말(최장 64세)로 연장, 주 4.5일제 도입, 상여금을 현재 통상임금의 750%에서 900%로 인상 등도 요구안에 담겼다.
반면 사측은 미국의 수입차 관세 부과 조치와 글로벌 경기 둔화로 불확실성이 높아진 상황을 감안해달라는 입장이다. 이동석 현대차 대표이사는 16차 교섭에서 “관세 문제와 탈세계화, 지정학 리스크, 환율 효과도 사라져 현대차를 향한 거대한 폭풍이 오고 있다”며 “지난해 실적으로만 교섭하는 것에는 문제가 있다”고 호소했다.
현대차 노사는 2019년부터 지난해까지 6년간 파업 없이 교섭을 마무리했지만 올해는 노사 간 갈등이 커지는 모습이다. 사측은 “향후 조정 기간에 논의를 통해 노조와 합의점을 모색하겠다”는 입장이다. 현대차 노조가 지난해에도 파업권을 확보으나, 사측과 잠정 합의안을 마련한 것처럼 올해도 극적 합의가 이뤄질 것이라는 예상도 나온다.
기아도 12일 본교섭 1차 상견례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임단협에 들어갔지만 노사 간 협상은 순탄치 않을 전망이다. 기아 노조는 기본급 14만1300원+α 인상, 영업이익의 30% 성과급, 주 4일제 도입, 정년연장(임금피크제 폐지), 타임오프 제도 철폐, 통상임금 관련 특별위로금 2000만 원 등을 요구하고 있다. 기아 노조 관계자는 “올해 단체교섭은 지난해 경영 성과에 집중해야 한다”며 “트럼프 관세나 경영 환경 악화를 이유로 한 양보 요구는 수용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완성차 업계에서는 현대차가 내우외환의 위기 상황을 겪는 가운데 순조로운 임단협 마무리가 절실하다고 본다. 미국 관세 여파로 수익성 악화를 겪는 상황에서 노조 파업으로 경영 불안까지 더해질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현대차·기아는 4월부터 시행된 25% 미국 자동차 관세로 2분기에만 총 1조6000억 원의 손실을 입었다. 게다가 전기차 시장도 악화되면서 현대차 울산 1공장 12라인(아이오닉5·코나EV)은 올해 들어 여섯 번째 휴업에 들어간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