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이크 대신 가속페달?⋯고령 운전자 사고, 숫자로 본 현실 [그래픽 스토리]

입력 2025-08-07 16: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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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반복되는 차량 돌진 사고에 '고령 운전자'가 언급되고 있는데요. 음식점과 상가, 휴게소 등에 차량이 돌진해 일상을 송두리째 흔드는 사고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심지어 경기도 양평에서는 80대 여성이 몰던 차량이 주택 마당까지 돌진해 12세 아동이 사망하는 일까지 벌어졌죠.

고령 운전자의 교통사고는 그 비중도 사고 1건당 사망률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데요. 최근 사고 사례부터 연령대별 치사율, 면허 자진 반납 현황까지 고령 운전자 사고의 현주소를 그래픽으로 정리했습니다.



[그래픽 스토리] 브레이크 대신 가속페달? 고령 운전자 사고, 숫자로 본 현실


(*출처: 공공데이터포털, 경찰청, 국토교통부, 한국도로교통공단)

◇계속된 고령 운전자 사고 (*최근 3개월 기준)

△5월 6일
대구 달서구
60대
수변공원 인근 상가 건물 돌진
운전자 및 행인 부상

△7월 2일
강원 강릉시
82세
대관령 휴게소 식당가로 돌진
16명 부상

△7월 15일
광주 동구
69세
SUV 전봇대 충돌
438세대 정전 피해 발생

△7월 27일
경기 양평군
80대
벤츠 차량이 마당 텐트로 돌진
12세 아동 사망

△8월 5일
부산 수영구
70대
후진 중 음식점 건물 유리 충돌
손님 2명 부상

△8월 5일
경기 평택시
80대
아파트 1층 상가로 돌진
동승자 중상

◇고령 운전자 교통사고 비중 (2024년 발표, 2023.12.31)

△65세 이상
사고건수: 3만9614건
전체대비 사고비중: 19.98%
사망자수: 745명
전체대비 사망자수 비중: 29.20%

△전체
사고건수: 19만8296건
사망자수: 2551명

◇연도별 고령 운전자 교통사고 추이

△2019년
전체 사고건수: 22만9600건
고령자 사고건수(65세 이상): 3만3239건
고령자 사고건수 비중(%): 14.48%

△2020년
전체 사고건수: 20만9654건
고령자 사고건수(65세 이상): 3만1072건
고령자 사고건수 비중(%): 14.82%

△2021년
전체 사고건수: 20만3130건
고령자 사고건수(65세 이상): 3만1841건
고령자 사고건수 비중(%): 13.67%

△2022년
전체 사고건수: 19만6836건
고령자 사고건수(65세 이상): 3만4652건
고령자 사고건수 비중(%): 17.60%

△2023년
전체 사고건수: 19만8296건
고령자 사고건수(65세 이상): 3만9614건
고령자 사고건수 비중(%): 19.98%

◇연령 증가에 따른 사망률 (2024년 발표, 2023.12.31)

△60대 이하
사고건수: 13만5985건
사망자 수: 1558명
치사율(%): 1.14%

△61-64세
사고건수: 2만46건
사망자 수: 248명
치사율(%): 1.24%

△65-70세
사고건수: 2만1924건
사망자 수: 365명
치사율(%): 1.66%

△71세이상
사고건수: 1만7690건
사망자 수: 380명
치사율(%): 2.14%

◇사고 유형별 고령자(65세 이상) 사망 위험도(2020년 발표, 2019.12.31)

사고 유형: 차대사람
사고건수: 6162건
사망자 수: 188명
치사율(%): 3.05%

사고 유형: 차대차
사고건수: 2만5295건
사망자 수: 366명
치사율(%): 1.45%

사고 유형: 차량단독
사고건수: 1781건
사망자 수: 215명
치사율(%): 12.07%

◇연령대별 운전면허 자진 반납자 수(2025년 발표, 2024.12.31)

65~69세: 9809명
70~74세: 3만4702명
75~79세: 3만8198명
80~84세: 2만3556명
85세 이상: 8171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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