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 공공정보를 활용해 나에게 꼭 맞는 고용·복지 정책을 연계해 주는 서비스가 11일부터 본격 시행된다.
금융위원회와 행정안전부는 6일 이러한 내용을 담은 '공공마이데이터 기반 맞춤형 금융·고용·복지 복합지원' 계획을 발표했다.
이 서비스는 서민금융진흥원(서민금융)과 신용회복위원회(채무조정)가 고객 상담 시 ‘공공마이데이터’를 통해 전달받은 21종의 정보를 바탕으로, 고용·복지 등 다양한 지원 정책을 연계해 주는 것이 골자다.
이전에는 상담직원이 고객 진술에만 의존해 복합 지원을 제공해야했으나 앞으로는 객관적인 정보에 근거해 지원 정책을 연결해준다.
30분 넘게 걸리던 상담시간이 5~10분 내외로 단축되고, 몰라서 받지 못하던 '복지 사각지대'도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복합지원 대상자 선별 기준이 표준화돼 양질의 맞춤형 복합지원 서비스를 똑같이 누릴 수 있게 된다.
금융위 관계자는 "타부처 협업을 통한 신규 복합지원 연계 분야를 지속적으로 발굴할 것"이라며 "이달 말에는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 방문해 이 서비스를 직접 이용해 본 고객과 상담직원의 의견도 청취하고, 추가 개선 사항도 발굴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