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올해 상반기 중소기업 수출이 총 567억 달러로 전년동기대비 3.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출 중소기업 수는 전년동기대비 2.2% 늘어난 7만 8655개사로 상반기 기준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수출 회복세는 7분기 연속 '수출 플러스'를 기록했다. 온라인 수출 또한 사상 최초로 5억 달러를 돌파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4일 이러한 내용의 '2025년도 상반기 중소기업 수출 동향’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2023년 4분기부터 시작된 수출 회복세는 올해 2분기까지 이어지며 7분기 연속 '수출 플러스'를 기록했다.
품목별로는 화장품과 자동차가 수출 증가세를 주도했다. 화장품 수출액은 39억 4000만 달러로, 전년동기대비 19.7% 증가하며 K-뷰티 인지도 확산을 입증했다. 특히 미국과 중국뿐 아니라 UAE(+63.6%), 폴란드(+160.5%) 등 신흥시장에서도 수요가 크게 늘었다.
자동차 수출은 중동 지역을 중심으로 중고차 수요가 급증하며 73.7% 증가한 39억 2000만 달러를 기록했다. UAE에서는 관광렌터카 수요 확대와 함께 중고차 수출이 97.7% 급증했다.
반면, 기타기계류는 전기차 수요 정체로 관련 장비 수출이 줄면서 전년동기대비 31.2% 감소했다.
국가별로는 미국이 93억 3000만 달러로 수출국 1위를 지켰다. 화장품(+13.8%), 전력용기기(+27.4%) 등 주력 품목이 강세를 보였으며, 이는 관세 인상 가능성에 따른 사전 재고 확보 수요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미국의 관세부과 대상 품목의 경우 철강(–16.3%)과 알루미늄(–3.4%)은 감소한 반면, 자동차부품은 10.3% 증가했다.
이밖에 대만(15억 8000만 달러, +23.3%)은 반도체 산업 호황으로 장비·소재 수출이 크게 늘었고, 베트남(52억 3000만 달러, –5.0%)은 주요 품목 대부분이 부진해 2분기 연속 감소했다.

온라인 수출은 사상 처음으로 상반기 기준 5억 달러를 돌파했다. 총액은 5억 3000만 달러로 전년동기대비 12.0% 증가했으며, 특히 화장품(2억 9000만 달러, +13.7%)을 중심으로 증가세가 두드러졌다.
수출국도 다변화되고 있다. 기존 주요국 외에도 영국(1800만 달러, +180%), 네덜란드(1600만 달러, +104.6%) 등에서 두 자릿수 이상의 성장률을 보이며 K-컬쳐 기반의 제품 수요가 확산되고 있는 모습이다.
이순배 중기부 글로벌성장정책관은 "K-뷰티가 수출을 이끄는 상황에서 패션, 푸드 등 다른 K-소프트파워 기반 품목도 적극 발굴하겠다"며 "특히 온라인 수출은 수출초보기업이 접근하기 좋은 채널인 만큼 관련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