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 원팀 협상’…재계, 투자·발품으로 ‘관세 협상’ 측면 지원

입력 2025-07-31 1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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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용·정의선·김동관 방미
정치·경제 인사들과 물밑 접촉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29일 서울 강서구 서울김포비즈니스항공센터(SGBAC)를 통해 워싱턴으로 출국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29일 서울 강서구 서울김포비즈니스항공센터(SGBAC)를 통해 워싱턴으로 출국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이 31일 미국과의 통상 협상에서 상호관세율을 기존 25%에서 15%로 낮춘데 대해 재계는 그동안의 불확실성이 해소됐다며 안도하는 분위기다. 특히 이번 협상 과정에서 재계가 투자 약속과 현장 외교로 물밑 지원에 나서며 민·관이 일체가 된 ‘원팀 협상’이 효과를 발휘했다.

정부는 이번 관세 절충을 위해 총 3500만달러 규모의 대미 투자 계획을 제시했다. 다만 이는 단순한 대규모 자금 투입이 아닌, 무역보험공사 등을 통한 보증, 정책금융 기반 대출지원, 펀드 출자 등 간접 투자 방식이 중심인 ‘절충형 패키지’로 조율됐다.

3500만 달러 가운데 1500만 달러는 조선산업 분야 협력을 위한 펀드로 활용된다. 선박 건조, 유지보수(MRO), 기자재 산업 등 생태계 전반을 포괄하는 구조로 구성될 예정이다.

나머지 2000만 달러는 반도체, 2차전지, 바이오 등 미래 전략 산업을 대상으로 한 미국 진출 지원 펀드로 조성된다. 정부는 이 펀드가 국내 주요 기업들의 북미 사업 확장을 뒷받침할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워싱턴 DC 백악관 루즈벨트 룸에서 연설하고 있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오른쪽 네번째)과 장재훈 현대차 대표이사(세번째)은 향후 4년간 미국에 210억 달러를 신규 투자한다고 발표했다. 트럼프는 “현대차는 정말로 위대한 회사”라며 “현대는 미국에서 철강과 자동차를 생산하기 때문에 그 결과 관세를 지불할 필요가 없다”고 했다. 이날 현대차의 대규모 투자 발표는 트럼프가 ‘상호 관세’를 부과한다고 밝힌 4월 2일 직전에 이뤄진 것이다. 로이터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워싱턴 DC 백악관 루즈벨트 룸에서 연설하고 있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오른쪽 네번째)과 장재훈 현대차 대표이사(세번째)은 향후 4년간 미국에 210억 달러를 신규 투자한다고 발표했다. 트럼프는 “현대차는 정말로 위대한 회사”라며 “현대는 미국에서 철강과 자동차를 생산하기 때문에 그 결과 관세를 지불할 필요가 없다”고 했다. 이날 현대차의 대규모 투자 발표는 트럼프가 ‘상호 관세’를 부과한다고 밝힌 4월 2일 직전에 이뤄진 것이다. 로이터연합뉴스

특히 협상 과정에서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김동관 한화솔루션 부회장 등 주요 그룹 총수들이 직접 방미해 핵심 정치·경제 인사들과 물밑 접촉을 이어간 것으로 전해졌다.

정의선 회장은 협상 직전 출국해 현지에 머물며 직접 분위기를 조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30일 출국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실제로는 이틀 앞선 28일에 미국에 도착해 실무 접촉을 벌였다. 정 회장은 지난 3월 백악관에서 직접 밝힌 210억 달러(약 31조 원) 규모의 대미 투자 계획을 재확인하며 △조지아주 자동차 신공장 증설 △루이지애나주 철강공장 신설 등을 언급해 자동차 관세 인하에 힘을 보탰다는 평가다.

이재용 회장 역시 지난 29일 미국으로 출국해 삼성전자의 미국 오스틴 파운드리 추가 투자(총 370억 달러)와 함께 테슬라에 대한 165억달러 규모 차량용 반도체 공급 계약 체결 등 주요 협력 사례를 조명하며 반도체 부문 설득전에 나섰다.

조선 부문에서는 김동관 부회장이 한화의 미국 필리조선소(한화필리십야드) 인수 및 추가 투자 계획을 전면에 내세워 기술이전, 인력 양성 등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미 조선협력 전용펀드 조성(1500만달러)이라는 협상 결과가 도출된 배경에 김 부회장의 실무 외교가 한몫했다는 평가다.

상호 관세 인하 외에도 이번 합의를 통해 한국산 반도체, 의약품 등 주요 품목에 대한 개별 관세 역시 경쟁국 대비 불리하지 않은 조건을 확보하게 된 것 역시 민·관 협업의 결실로 평가된다.

재계 관계자는 “이번 협상은 양보 일변도가 아니라, 현실적인 투자 카드와 전략적 대화로 절충점을 잘 찾아낸 사례”라며 “정부가 앞에서 협상하고 기업이 뒤에서 발로 뛴 민·관 공조의 결과물”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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