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휘영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는 "K-팝, K-드라마, 게임, 웹툰, 출판 등 콘텐츠산업은 2023년 매출액 154조 원, 수출액 133억 달러로 연평균 5∼6%의 성장률을 보여 온 국가 핵심 산업"이라며 "K-컬처 시장 300조 원 시대를 열겠다"고 밝혔다.
29일 최 후보자는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 모두 발언에서 "콘텐츠 지식재산권(IP)을 기반으로 성장을 돕는 정책금융 확대, 세제 지원, 문화기술 연구개발(R&D) 혁신, 해외 진출 지원을 강화해 나가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최근 인공지능(AI)이 콘텐츠 창작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상황과 관련해서는 "AI 콘텐츠 창작·제작, 유통 등 콘텐츠산업 생태계 혁신 전략을 수립할 것"이라는 비전을 내놨다. 우리 역사와 문화가 반영된 인공지능 학습데이터 구축을 지원한다는 게 최 후보자의 설명이다.
최 후보자는 예술인 권리침해의 신속한 해결도 약속했다. 이어 그는 "예술인들이 자유롭게 창작할 수 있도록 창작 공간을 확충하고, 지원도 확대하겠다"며 "예술 현장과의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창작자의 권리를 강화할 것"이라고 전했다.
최 후보자는 더욱 많은 국민이 일상에서 문화를 누릴 수 있게 하겠다는 청사진도 내놨다. 그는 "국민이 쉽게 문화예술을 배우고 체험할 수 있도록 문화 예술 교육을 지원하고, 주민 문화 활동 기반을 확대해 일상 속 문화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관광 분야에 대해선 "매력적인 관광 콘텐츠, 관광산업 혁신을 통해 방한 관광 3000만 시대를 열겠다"며 "K-컬처의 인기가 지역 곳곳을 찾는 방한 관광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K-관광의 전략과 새 틀을 짜겠다"고 밝혔다.
또 "입국부터 출국까지 편의 개선과 서비스 혁신을 추진하겠다"며 "관광기업의 디지털·인공지능 전환 지원, 관광 산업 규제의 합리적인 개선 등을 통해 관광산업의 혁신 생태계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