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노사, 임단협 기싸움 치열…한국GM 노조는 ‘부분파업’ 돌입

입력 2025-07-10 1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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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노사, 9차 교섭 진행
정년연장 두고 이견 지속
한국지엠 노조, 파업 투쟁

국내 완성차 기업들이 본격적인 임금 및 단체협상(임단협)에 돌입하면서 노사 간 긴장감이 커지고 있다. 현대자동차 노사는 매일 교섭을 이어가며 팽팽한 기싸움을 벌이고 있다. GM 한국사업장(한국지엠) 노조는 사측과의 이견을 좁히지 못하면서 부분 파업 수순을 밟게 됐다.

10일 완성차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 노사는 이날 남양연구소에서 9차 교섭을 진행한다. 노사는 지난달 18일 상견례 이후 속도를 내며 교섭을 이어가고 있다.

앞서 현대차 노조는 사측에 기본급 14만1300원 인상, 전년도 당기순이익의 30% 성과급 지급, 상여금 900% 지급 등을 요구했다. 별도 요구안에는 현재 만 60세인 정년을 최장 64세로 연장하는 ‘정년 연장’과 임금삭감 없는 ‘주 4.5일제’ 도입을 담았다.

현재까지 교섭 결과는 노사 간 입장 차를 확인하는 수준인 것으로 전해진다. 노조 관계자는 “사측은 7차 교섭까지도 ‘어렵다’로 일관하며 단 한 번도 긍정적인 답변이 없었다”면서 “노사가 정부에 요구할 것은 같이 요구하자”고 밝혔다.

반면 사측은 “교섭의 본질은 기업 발전을 중심에 두고 미래 성장을 위해야 하는 것”이라며 “현재 환경만이 아닌 미래 환경도 생각하는 교섭을 하자”고 강조했다. 특히 정년연장과 관련해 사측은 “개별 기업이 다룰 사안이 아니다”라며 “청년 실업과 연계된다면 매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입장도 밝혔다.

노조는 올해 10월 추석 연휴 전까지 임단협 타결을 목표로 삼고 있다. 업계에서는 현대차 노사가 6년 연속 무파업 타결을 지속한 만큼, 올해도 파업 없이 임단협을 마무리 지어야 한다는 의견이 높다. 사측의 입장에서 내수 침체와 관세 여파로 어려움을 겪는 상황에서 노조와의 갈등까지 불거지면 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현대차가 미국 행정부의 관세 정책, 전기차 캐즘 등 대내외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상황에서 노조와의 갈등이 커지면 큰 충격을 받을 수밖에 없다”면서 “현대차 노조는 전체 계열사 임단협의 기준이 되는 만큼 파업 없는 임단협 마무리가 절실하다”고 말했다.

한국지엠 노조, 부분파업 돌입 “사측과 갈등 커져”

한국지엠 노조는 교섭에서 사측과의 이견을 좁히지 못하면서 이날부터 부분파업에 돌입했다. 파업은 11일까지 전·후반조 및 주간조 근무자들이 2시간씩 나눠 진행하며, 14일부터는 조별 파업 시간을 4시간으로 늘리고 투쟁 결의대회도 열 예정이다.

앞서 노조는 △기본급 14만1300원 인상(기본급 5%) △순이익의 15% 성과급 △통상임금의 500% 격려금 등을 요구했다. 사측은 월 기본급 6만300원 인상과 일시·성과급 총 1600만 원을 지급하는 방안을 제시했지만, 노조는 받아들이지 않았다.

문제는 노조의 파업이 단순히 임금 협상에 국한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노조는 최근 사측이 발표한 전국 9개 직영서비스센터와 부평공장 유휴 시설 매각 계획에 대해 반발하고 있다. 노조 관계자는 “올해 쟁의행위 찬반투표가 역대급 찬성률로 가결된 것은 한국지엠의 지속 가능성 확보에 대한 조합원들의 의지를 드러낸다”면서 “사측의 변화된 입장만이 올해 임금 협상 투쟁과 안정적 공장 운영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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