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보험료 인하 압박에 곤혹
기습폭우ㆍ혹서 피해 비상대응 체계

9일 손보업계에 따르면 주요 손보사는 여름 장마철 차량 침수 피해에 대비해 비상 대응 체계를 가동 중이다. 삼성화재는 12년째 운영해오던 ‘침수예방 비상팀’에 사고출동 인력 1400여 명을 추가 투입했고 KB손해보험과 현대해상도 각각 ‘혹서기 비상 대응 프로세스’, ‘자연재해 비상대책조직’을 운영하고 있다.
이는 여름철 기습 폭우 등으로 인한 손해율 상승을 막기 위한 조치다. 자동차보험은 손해율은 이미 적자구간에 진입했다. 보험업계에서는 통상 자동차보험 손익분기점을 손해율 80%로 보고 있다. 올해 1~5월 국내 6대 손보사의 자동차보험 누적 손해율은 평균 82.7%로 전년 동기(79.8%)보다 2.9%포인트(p) 상승했다.
손해율 상승은 보험료 인상 요인이지만 보험사들의 결정은 쉽지 않은 상황이다. 새 정부가 물가 안정 정책에 역행해 소비자물가지수(CPI) 산정에 포함되는 자동차보험료를 인상할 수 없기 때문이다. 최근 국정기획위원회가 자동차보험료 인상요인을 재점검하라고 주문한 것도 보험사들에 부담이다. 보험사 입장에서 수익성 하락을 막을 사실상 유일한 방안이 여름철 사고 발생 가능성을 줄이는 것인 셈이다.
그러나 환경은 좋지 않다. 기상이변이 불확실성을 더한다. 장마가 일찍 끝나거나 비가 거의 내리지 않는 ‘마른장마’가 이어지는가 하면 국지성 집중 호우와 이른 폭염이 겹치며 차량 침수 및 고장 사고에 대한 우려도 여전하다. 국지성 폭우나 태풍 등으로 피해가 커질 경우 손해율이 급등할 수 있다. 전날 서울에 내린 기습 폭우로 차량 간 추돌 사고가 평소 대비 증가하기도 했다.
보험사들은 보험료 인하 압력과 손해율 악화 가능성 사이에서 위험관리 역량을 시험받고 있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지난해 이미 자동차보험이 적자로 전환돼 손실을 보고 있는데 올해에도 2~3월 0.6%~1%가량 자동차보험료가 인하됐다”며 “정책적 기대와 시장 현실 사이의 간극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기상이변이라는 변수 속에서 정부가 현실을 반영하지 않은 채 보험료 인하 압박을 이어갈 경우 결국 향후 보험료의 급격한 인상이라는 부메랑으로 돌아올 수 있다”고 지적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