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데이터와 AI 기반의 새로운 신용평가모형…금리 인하·대출 승인률 향상 효과

한국전력과 민간이 손잡고 전력데이터와 인공지능(AI) 기반의 새로운 신용평가모형을 개발, 소상공인의 금융 접근성을 대폭 개선한다. 이에 약 218만 명의 소상공인의 신용등급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한전은 9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회관에서 중소기업중앙회, 코리아크레딧뷰로(KCB)와 함께 '포용적 금융지원 서비스 제휴 협약'을 체결했다.
이 협약은 지난해 8월 시작된 ‘소기업‧소상공인 금융지원을 위한 신용평가체계 개발’ 협력의 성과로 11개월간 각 기관이 보유한 데이터를 결합해 새로운 평가모형을 완성한 것이다.
이번에 도입되는 대안신용평가모형은 한전의 전력 사용량과 요금 납부 내역, 중소기업중앙회의 노란우산공제 가입 정보 등 실물경제 데이터를 활용한다. 여기에 AI 기술을 접목해 기존 재무정보 중심 평가의 한계를 보완하고, 특히 중저신용자(4등급 이하)에 대한 변별력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이를 통해 전체 596만 소상공인 중 약 218만 명(36.6%)의 신용등급이 상향 조정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에 따라 대출 승인률 향상, 금리 인하, 대출한도 확대 등 금융 혜택이 기대된다.
김동철 한전 사장은 “이번 협력은 공공과 민간이 힘을 모아 실질적인 소상공인 금융지원을 실현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협력을 확대해 민생 안정과 경제성장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김기문 중기중앙회 회장은 “자영업자 대출 연체율이 10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한 상황에서 이번 모형은 금융 취약계층의 접근성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황종섭 KCB 사장은 “차별적인 데이터와 AI 기반 기술로 기존 평가의 한계를 극복하고, 소상공인에게 공정한 평가 기회를 제공하겠다”며 “포용적 금융 환경 구축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한전은 향후 2개월간 시스템 안정화 과정을 거쳐 9월부터 대안신용평가 서비스를 금융사에 본격 제공할 예정이며, 소상공인을 위한 정책개발과 지원도 지속 강화할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