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론도 신용대출로 분류"…금융취약계층 소외 심화, 카드사 수익성 '빨간불'

입력 2025-07-02 17: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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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위, '카드론=신용대출' 유권해석
6ㆍ27 대책 포함돼 연소득 내 한도
카드업계 "수익 감소 및 연체율 상승 우려"

▲서울 소재 한 음식점 입구에 결제가능 신용카드 스티커가 붙어 있다. (뉴시스)
▲서울 소재 한 음식점 입구에 결제가능 신용카드 스티커가 붙어 있다. (뉴시스)

6.27 부동산 대출 규제를 내놓은 금융당국이 '영끌'을 막기위해 카드론까지 신용대출로 분류하면서 카드사들 수익성에 빨간불이 켜졌다. 서민 급전창구가 막히면서 연체율이 상승할 것이란 우려도 확산하고 있다.

2일 금융감독원 금융통계정보시스템에 따르면 8개 전업 카드사(신한·삼성·KB국민·현대·롯데·하나·우리·BC카드)의 올해 1분기 카드론 수익은 1조3243억 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1조1870억 원) 대비 11.6% 불었다.

카드론은 카드사의 단기 자금 서비스로 감독기관의 대출 분류상 '기타 대출'에 해당하지만, 담보 없이 신용으로만 대출이 이뤄진다는 점에서는 신용대출과 비슷하다. 통상 카드사는 최대한도를 5000만 원 이내로 운영한다.

은행에서 대출을 받기 어려운 취약 차주, 중저신용자 등이 긴급자금을 확보하는 수단으로 활용하는데, 서민들의 '마지막 보루'인 대부업계가 사실상 개점휴업 상태에 돌입한 뒤 카드론이 급전창구 역할을 대신하고 있다.

정부는 앞으로 카드론을 '신용대출'로 분류키로 했다. '영끌'을 막기 위함이다.

최근 여신전문금융회사채(여전채) 금리 상승으로 자금 조달 비용이 늘고 있는 상황에서 카드론으로 돈을 벌고 있는 카드사들에겐 부담이 아닐 수 었다.

한 카드사 관계자는 "신용판매에선 영업이 어렵다보니 그간 카드론을 통해 수익을 쌓아왔다"라며 "은행권 대출이 가능한 차주는 상대적으로 금리가 높은 2금융권보단 1금융권을 선호할텐데, 이번 규제로 대출 한도 자체가 줄어들었으니 카드론 수요는 큰폭으로 줄어들 것"이라고 전망했다.

취약 차주가 대환대출 용도로 카드론을 활용하는 경우도 있는 만큼 카드론이 막히면 차주들의 연체 부담이 전반적으로 커질 수 있단 우려도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카드론의 경우엔 다중채무자의 이용 비중이 높다"며 "이미 신용대출을 보유한 경우엔 카드론 승인이 아예 거절되는 경우가 많아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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