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기아 미국 판매 3% 감소…관세 영향 현실화
대미 수출 전략 재정비 불가피…“정부 조율·민관 협력 절실”

한국의 대미 자동차·부품 수출이 큰 폭으로 감소하면서 국내 완성차 업계의 통상 대응에 비상이 걸렸다. 미 정부의 고율 관세 현실화와 보호무역 기조 강화가 본격화되는 가운데 정부도 이례적으로 대통령 직속 위원회를 통해 기업 현장 행보에 나서는 등 해법 마련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2일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이 발표한 ‘트럼프 1기 이후 미국 수입시장 수출경합 구조 변화 및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1~4월 미국의 한국 수입액은 전년 동기 대비 약 22억 달러(약 2조9960억 원) 감소했다. 특히 자동차·부품이 15.7%(약 24억3000만 달러) 줄어든 것이 주된 원인으로 파악됐다. 미국 내 한국산 자동차·부품의 수입시장 점유율도 지난해 2.7%에서 올해 1~4월 2.3%로 0.4%포인트(p) 낮아졌다.
완성차 업계는 미국 내 판매가격을 유지하고 있지만 자동차·부품에 25%의 품목별 고율 관세가 본격 적용되면서 수요 위축과 공급망 불확실성에 직면했다. 6월 현대자동차는 미국 시장에서 전년 대비 3% 증가한 판매량(6만9702대)을 기록했지만, 기아(6만3849대)는 3% 감소해 희비가 엇갈렸다.
수출 감소는 자동차·부품 외에도 반도체(-36.2%), 화학공업제품(-23.5%), 기계류(-7.4%) 등 한국의 주력 산업 전반으로 확산하는 양상이다. 특히 이들 품목은 멕시코, 베트남, 대만 등 경쟁국들이 한국을 대체하면서 미국 시장 내 입지를 빠르게 넓히고 있다.
정부의 움직임도 분주하다. 대미 통상환경이 악화하는 가운데 대통령 직속 국정기획위원회는 이날 현대차 남양연구소를 방문했다. 관세와 통상 이슈를 비롯해 자율주행차 기술동향과 현장 애로사항, 새 정부가 지원하고 관심을 가져야 할 부분 등에서 의견을 수렴했다.
업계 관계자는 “트럼프 전 대통령이 상호관세 유예 연장 불가 방침을 밝히고 일본산 수입품에 30~35% 관세를 부과할 가능성까지 언급한 상황에서 향후 대미 수출환경은 한층 더 경직될 수 있다”며 “정부 차원의 정책 조율과 민관 협력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한국무역협회는 미국의 보호무역 강화로 대미 수출 전략 재정비가 불가피하다고 진단했다. 북미 지역 내 생산기지 확보, 수출 품목 구조 조정, 원산지 규정 대응력 제고 등이 기업들의 주요 과제로 제시된다.
김규원 무협 수석연구원은 “상호관세로 인한 대미 수출 감소에 사전 대비해야 한다”며 “기업 차원에서는 생산 거점을 다양화하고 생산 비용을 절감하여 과세 기준가격을 낮추는 한편, 미국 내 생산이 어렵거나 대체 가능성이 낮은 품목으로 수출을 다변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