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자동차가 전동화 전략을 지속해서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재확인했다. 동시에 하이브리드차 모델도 두 배 확대하며 양손잡이 전략을 이어갈 방침이다.
호세 무뇨스 현대차 최고경영자(CEO) 사장은 지난 9일(현지시간) 미국 오토모티브뉴스와 인터뷰에서 “현대차는 전기차로의 전환을 흔들림 없이 추진하고 있다”며 “소비자가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 어떤 방식으로든 만나겠다”고 말했다.
무뇨스 사장은 “수상 경력에 빛나는 전기차 라인업을 제공하는 동시에 하이브리드차와 연비 효율이 좋은 내연기관차, 수소연료전지차에 대한 투자도 지속하고 있다”고도 강조했다.
현대차는 지난해 8월 진행된 CEO 인베스터데이를 통해 2030년까지 전기차 연간 200만대 판매를 목표로 삼고, 전기차 모델만 21종 이상을 출시할 계획이다. 하이브리드차 모델도 7개에서 14개로 2배 확대한다.
무뇨스 사장은 “소비자들의 수요는 생각보다 빠르게 바뀌고 있다”며 “기술을 따라잡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에 걸맞은 제품을 빠르게 공급하는 실행력이 더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무뇨스 사장은 전기차 보급의 핵심 과제로 충전 인프라 구축을 꼽았다. 현대차는 미국, 유럽, 일본 주요 완성차 업체들과 함께 ‘아이오나(IONNA)’ 컨소시엄을 구성해 2030년까지 북미 전역에서 고속 충전기 3만기 설치를 추진 중이다.
테슬라와의 호환성을 높이기 위해 북미 충전 표준(NACS) 어댑터도 기존 아이오닉, 코나 전기차 고객에게 무상 제공하고 있다. 차세대 모델은 이를 기본 장착한다.
무뇨스 사장은 “지속 가능한 스마트 모빌리티를 위한 현대차의 비전은 명확하다”며 “우리는 소비자가 진정 원하는 것을 읽고, 실제 구현할 수 있는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