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아가 브랜드 첫 전동화 전용 목적기반차량(PBV) '더 기아 PV5(PV5)'를 공식 출시하고 10일부터 국내 사전 계약에 돌입한다고 9일 밝혔다.
PV5는 PBV 전용 전동화 플랫폼 'E-GMP.S'를 기반으로 고객의 다양한 요구에 대응할 수 있도록 개발된 하드웨어와 최적의 비즈니스 환경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 솔루션이 통합된 신개념 중형 PBV이다.
기아는 PV5 개발 초기부터 일반 고객은 물론 국내외 고객사 및 컨버전 파트너들과 긴밀히 협력해 실제 사용자의 요구를 차량과 솔루션에 적극적으로 반영한 게 특징이다.
PV5는 루프, 도어, 테일게이트 등 주요 차체 부품을 모듈화한 ‘플렉시블 바디 시스템’ 적용과 컨버전 개발 체계 등을 통해 다양한 모델 라인업을 갖췄다. 기아는 다양한 시트 배열의 '패신저' 모델과 적재 용량을 달리할 수 있는 '카고' 모델을 먼저 선보인다.

PV5 패신저는 여유로운 실내 및 적재 공간과 유연한 시트 활용성, 차별화된 편의성을 갖춰 모빌리티 서비스는 물론 가족용 차량으로서 차박, 피크닉 등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만족시키는 모델이다.
이번에 먼저 출시된 ‘5인승 2-3-0 모델’은 2열 시트에 리클라이닝과 ‘폴드 & 다이브’ 기능이 적용돼 사용 목적에 따라 유연하게 활용할 수 있다. 트렁크 용량은 기본 1330ℓ에서 2열 시트 미사용 시 최대 2310ℓ까지 확장된다.
최고 출력 120kW, 최대 토크 250Nm의 전기 모터와 71.2kWh 용량의 배터리를 탑재한 롱레인지 단일 모델로 운영되며 4.5㎞/kWh의 전비를 바탕으로 358㎞의 1회 충전 주행가능거리를 확보했다.

PBV 카고는 넓은 화물 공간은 물론 낮은 적재고(지면에서 테일게이트 개구부 최하단까지의 높이)와 뛰어난 공간 활용성을 갖춰 다양한 비즈니스 환경에 최적화된 모델이다.
전장 4695㎜의 롱 모델 기준 화물 공간이 최대 길이 2255㎜, 폭 1565㎜, 높이 1520㎜에 이르러 최대 4420ℓ까지 적재할 수 있다.
71.2kWh 용량의 배터리를 탑재한 롱레인지 모델과 51.5kWh 용량의 배터리를 탑재한 스탠다드 모델로 운영되며 1회 충전 주행가능거리는 각각 최대 377㎞(전비 4.7㎞/kWh), 280㎞(전비 4.8㎞/kWh)이다.
기아는 PV5는 PBV 전용 특화 사양을 대거 탑재해 혁신적인 차량 경험을 제공한다. 기아는 PV5에 16:9 비율의 12.9인치 대화면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안드로이드 자동차 운영체제(AAOS) 기반의 PBV 전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다양한 목적의 서드파티(제3자) 앱 설치가 가능한 '앱 마켓'을 현대차그룹 최초로 적용해 소프트웨어 측면의 확장성을 더했다.
현대차그룹과 포티투닷이 공동 개발한 차량 관제 솔루션 '플레오스 플릿(Pleos Fleet)'도 최초로 선보인다.
플레오스 플릿은 실시간 차량 텔레매틱스 기술을 활용해 별도 단말기 설치 없이 차량 상태, 운전자 분석, 원격 제어 등 다수 차량을 효율적으로 통합 관리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물류·운송·택시·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비즈니스 전반의 성과를 높이고 운영비용 절감 효과 또한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PV5의 판매 가격은 패신저 모델 △베이직 4709만 원 △플러스 5000만 원이며, 카고 모델 스탠다드 △베이직 4200만 원, 롱레인지 △베이직 4470만 원이다.
전기차 세제 혜택, 정부와 지자체 보조금을 반영할 경우 지역에 따라 패신저 모델은 3000만 원 중후반대, 카고 모델은 2000만 원 중후반대부터 구매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