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가 집합건물 관리의 사각지대에 있는 오피스텔, 상가, 150가구 미만 공동주택 관리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교육·전문가 컨설팅을 진행하는 '집합건물 관리단 운영지원'을 시행한다고 8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집합건물의 관리인 선임, 관리규약 설정, 관리단 집회 등 관리단 운영이 제대로 되지 않아 발생하는 관리비 과다 청구, 부적절한 관리업체 선정, 공용부분 관리 소홀 등의 피해를 줄이고 해결방안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우선 관리단 임원 등 신청자 전원을 대상으로 이달 25일 '서울시 집합건물 관리단 집회 시뮬레이션 교육'을 한다. 관리단 집회 소집과 결의 절차, 관리단 구성 방법 등 실제 운영에 필요한 내용을 다룰 예정이다.
이후 지원대상으로 선정된 단지는 다음 달부터 교수, 변호사, 주택관리사 등과 함께 관리단 집회 개최, 관리인 선임, 규약 제정·개정 등에 대해 자문을 한 뒤 온라인 실시간 상담, 만족도 조사, 업무 가이드북 제공 등을 통해 사후 관리를 할 계획이다.
지원 대상은 '집합건물의 소유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적용을 받는 오피스텔, 상가, 150가구 미만 공동주택 등이며 관리인, 구분소유자 또는 점유자에 한해 서울시 집합건물통합정보마당에서 신청할 수 있다.
최진석 서울시 주택실장은 "오피스텔, 상가 등 입주민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관리단의 자율적인 운영이 매우 중요하다"며 "이번 사업을 통해 정보·실무 능력이 부족해 운영에 어려움이 있는 집합건물 관리단의 자치과닐 역량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