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車 화재 제작결함 직접 조사 나선다⋯신속한 원인 규명 기대

입력 2025-06-02 09: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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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재 유형별 위험요인 발굴, 화재 예방 기술개발ㆍ제도 개선에 적극 활용

▲한국교통안전공단은 과학적인 자동차 화재 원인 규명과 신속한 결함발견을 위한 핵심 시설인 ‘화재조사분석동’을 구축하고 이달부터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 (사진제공=한국교통안전공단)
▲한국교통안전공단은 과학적인 자동차 화재 원인 규명과 신속한 결함발견을 위한 핵심 시설인 ‘화재조사분석동’을 구축하고 이달부터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 (사진제공=한국교통안전공단)
정부가 자동차 화재를 일으키는 제작결함을 직접 조사한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은 과학적인 자동차 화재 원인 규명과 신속한 결함발견을 위한 핵심 시설인 ‘화재조사분석동’을 구축하고 이달부터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고 2일 밝혔다.

그동안 화재 차량의 제작결함 여부 확인을 위해 화재 원인 규명 등 확보 증거물에 대한 분석 수행 시 소방기관이나 민간 분석기관에 의존해 분석을 진행해왔으며 이로 인해 다양한 분석과 신속한 조사를 수행하면서 한계가 있었다.

화재조사분석동은 2개 층 총면적 443.84㎡ 규모로 차량 및 배터리 분해·분석실, 이화학적 분석을 위한 정밀분석실, 고품 분석·보관실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체크로마토그래프 질량분석기(GC-MS), 주사전자현미경(SEM-EDS), 도립형 현미경 등 화재원인 규명을 위해 필수적인 8종의 고정밀 분석장비와 전기차 전용리프트, 배터리 탈착 장치 등 전기차 전용 검사 장비를 보유했다.

공단은 지난해 말 경기도 화성에 있는 자동차안전연구원에 화재조사분석동을 신설하고 단계적으로 장비 도입, 사용법 교육 등을 추진했으며 올해 초 장비가 적은 상황에서도 차량 화재의 주요 원인에 대한 정밀분석을 수행하며 가시적인 성과를 거뒀다.

1월에는 실제 화재가 발생한 차량에서 확보한 증거물 분석을 통해 냉각팬 레지스터의 결함이 화재 원인임을 과학적으로 규명했고 이에 따라 10만대 규모의 리콜 조치를 이끌어냈으며 제동장치 결함 가능성에 대한 조사 과정에서 전문분석장비를 활용한 분석을 통해 안전성 검토에 중요한 단서를 확보했다.

공단은 화재조사분석동 운영을 통해 향후 전기차 화재의 원인을 보다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규명하고 다양한 차량 유형과 연료(하이브리드, LPG, 수소차 등)를 아우르는 정밀 분석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또한, 사고조사 과정에 축적한 분석 데이터를 바탕으로 화재 유형별 위험요인을 발굴하고 화재 예방 기술개발과 제도 개선에도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정용식 공단 이사장은 “이번 화재조사분석동 구축은 단순한 장비 확충을 넘어 국민 안전을 위한 TS의 책임과 역할을 확대하는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신속하고 과학적인 화재 원인 규명을 통해 자동차 결함으로 인한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 제작결함조사 체계를 지속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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