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부고속道에 판교 ex-HUB 설치⋯제2테크노밸리 바로 연결

입력 2025-05-27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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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판교 제2 테크노밸리 대중교통으로 30분 단축

▲판교 ex-HUB 구축 계획(안) (국토교통부)
▲판교 ex-HUB 구축 계획(안) (국토교통부)
2027년까지 경부고속도로에서 판교 제2 테크노밸리를 바로 연결하는 대중교통 환승시설이 추진된다.

국토교통부와 한국도로공사는 판교 제2 테크노밸리의 교통 편의를 높일 수 있도록 경부고속도로에 대중교통 환승시설 판교 ex-HUB를 착공한다고 27일 밝혔다.

판교 ex-HUB는 경부고속도로 본선에 광역버스 정류장과 환승공간·지원시설(정류장 간 엘리베이터 등), 판교 제2 테크노밸리로의 연결도보 등을 설치하는 사업이다.

현재 서울∼판교를 잇는 광역버스 노선들은 경부고속도로 판교나들목(IC)으로 진출해 판교역 등에서 정차한다. 이에 따라 판교 제2 테크노밸리를 오가는 하루평균 약 5000명의 대중교통 이용객들은 매번 판교역에서 시내버스로 다시 갈아타야 했다.

판교 ex-HUB가 조성되면 판교역에서 환승하지 않고 판교 ex-HUB에서 하차해 바로 판교 제2 테크노밸리로 갈 수 있으며 제2 테크노밸리 내부를 다니는 시내버스로 환승 가능하다.

2027년 완공되면 서울↔판교 제2 테크노밸리 간 이동 거리는 27.4㎞에서 22㎞로 약 5.4㎞ 단축되고 출퇴근 시간도 62분에서 32분으로 30분가량 감축돼 판교 제2 테크노밸리 일대의 교통여건 개선과 대중교통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부와 도로공사는 고속도로와 연접한 경부선 구성역(GTX-A), 문학경기장역(인천1호선) 등을 대상으로 지자체 의견 수렴과 사업 타당성 조사, 교통분석 등을 거쳐 ex-HUB 추가 설치를 추진한다.

이우제 국토부 도로국장은 “그간 통과 교통 위주였던 고속도로를 광역버스 등이 정차하는 교통결절점으로 지속해서 전환해 대중교통 이용객 편의를 개선해 나갈 계획”이라며 “이번 판교 ex-HUB를 차질 없이 추진해 대중교통 활성화와 고속도로 정체 해소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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