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국 대비 서비스 중간재 투입 비중 낮아
중장기 로드맵 제도화 방안 필요

우리나라 경제에 대한 저성장 국면의 장기화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아지는 가운데 ‘제조-서비스 융합 수출’을 새로운 성장엔진으로 주목해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21일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은 ‘제조-서비스 융합 진단 및 수출 확대 방안’ 보고서를 통해 미중 갈등과 지정학적 분쟁으로 대외교역의 불확실성이 커지고 저성장 국면이 지속된 상황에서 제조와 서비스의 융합 수출 확대를 제안했다.
보고서는 서비스 수출의 성장 가능성에 주목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10년간 세계 서비스 수출의 연평균 증가율은 5%를 기록하며 상품 수출의 연평균 증가율(2.3%)을 두 배 이상 뛰어넘었다. 경제적 파급 효과 측면에서도 우리 서비스 수출이 전 산업에 유발한 부가가치는 2022년 기준 약 160조 원으로 2015년(86조 원) 대비 약 두 배 가까이 증가했다.
특히 서비스업 가운데에서도 제조업 가치사슬과 밀접하게 연계된 서비스 분야의 부가가치·생산·취업 유발 효과는 각각 2015년 대비 2022년 103%, 116%, 30%로 늘어나면서 큰 폭의 성장세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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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독일, 일본을 포함한 주요 제조업 강국들은 서비스 산업의 중요도를 반영해 제조-서비스 융합에 적극 나서고 있다. 독일은 제조 기업들의 서비스 융합 지원 전담기관(Kompetenzzentrum)을 설립했고, 일본은 ‘산업기술비전 2020’을 통해 2050년까지 중장기 제조-서비스 융합 전략을 마련했다. 중국도 ‘중국 제조 2025’를 통해 제조업 최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핵심 방법론으로 로봇 기술 등 중간재 서비스 투입 확대, 유지보수‧원격진단‧솔루션 등을 제시하며 서비스 가치사슬 확장에 나서고 있다.
이에 비해 우리나라의 제조-서비스업 융합 수준은 초기 단계에 머물러 있다. 제조업 내 서비스 중간재 투입 비중은 25.5%로 네덜란드(43.5%), 독일(40.0%), 일본(33.2%) 수준에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생산 과정에서 연구개발(R&D)를 제외한 데이터 처리 프로그램·마케팅·유지보수 등을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주요국 가운데 규제 장벽은 가장 높았다. 우리나라의 제조업 가치사슬 연계 서비스의 무역제한지수(STRI)는 지난해 기준 0.177로 독일(0.155)·네덜란드(0.128)·일본(0.077)보다 높게 나타났다.
또한 우리 제조업 가치사슬 연계 서비스의 수출 비중 역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유지보수·가공·지식재산권사용료·정보통신기술(ICT)·연구개발 등 제조업 가치사슬과 밀접한 5개 서비스가 전체 서비스 수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1.1%로, 독일, 일본, 중국, 네널란드 등 주요 제조업 5개국 가운데 가장 낮았다. 이는 여전히 우리 서비스 수출의 대부분이 관광·콘텐츠 등 제조업 가치사슬과 직접적인 연계성이 떨어지는 서비스에서 유발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보고서는 제조-서비스 융합 활성화를 위해 규제 완화와 함께 △중장기 로드맵 제도화 △기업 대상 직·간접 지원 확대 △제조 기업의 인식 전환 등의 정책을 제안했다. 일례로 제조업과 밀접한 소프트웨어‧솔루션‧지식재산권 등은 서비스 공정률 기준으로 수출 대금을 지급해서 대금 미회수 위험이 존재한다. 이에 제조 기업이 적극적으로 서비스 수출에 나서도록 서비스 수출 대상 보험 부보율을 상향하는 방식으로 기업 지원 확대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김무현 무협 수석연구원은 “제조-서비스 융합 수출은 우리 경제를 이끌어 갈 성장엔진으로서의 잠재력을 입증했다”라면서 “제조업과 서비스를 별개의 산업으로 인식하는 관점에서 벗어나, 융합을 통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할 산업으로 바라보는 패러다임 전환이 정책 당국과 기업 모두에게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