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자동차 시장 둔화와 내수 침체 여파
미국 관세 부담 가중된 올해 더 악화 우려

국내 자동차부품 1차 협력사들의 실적이 지난해 크게 악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자동차 시장 둔화와 내수 침체가 주요 배경으로 꼽히는 가운데 올해는 미국의 관세 부담까지 가중되며 수익성이 더 나빠질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11일 업계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상장된 자동차부품 1차 협력사 83곳(현대모비스·현대위아 제외)의 영업이익은 3조496억 원으로 전년 대비 11.7%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매출은 81조2249억 원으로 3.7% 늘었으나, 매출 증가가 수익성 개선으론 이어지지 못했다.
실적 악화는 지난해 완성차 업황 부진의 영향으로 분석된다. 국내 완성차 업체 5개 사(현대차·기아·한국GM·르노코리아·KG모빌리티)의 글로벌 판매량은 지난해 794만7170대로 전년보다 0.6% 감소했다.
특히 내수 판매량은 6.4% 줄어든 135만8842대로, 금융위기 당시인 2008년(114만5000대)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부품업계 내에서도 규모에 따른 격차가 나타났다. 이번 집계에서 제외된 현대차그룹 계열사 현대모비스는 작년 영업이익이 3조735억 원으로 33.9% 증가했다. 현대위아(공작기계 부문 포함)는 영업이익이 2367억 원으로 3.3% 늘었다.
올해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관세까지 겹치며 부품업계 전망이 더 어둡다. 트럼프 정부는 지난달 3일부터 자동차에 25% 관세를 부과하기 시작했고 이달 3일부터 자동차 부품으로 25% 관세 조치를 확대했다.
미국은 한국의 최대 자동차 부품 수출시장이다. 한국의 자동차 부품 대미 수출 비중은 2020년 29.5%에서 지난해 36.5%로 커졌다.
미국 정부가 향후 2년간 부품 관세를 일부 완화하는 조치를 발표하긴 했지만, 대미 수출 비중이 큰 한국 부품업체들에 타격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