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셀트리온이 1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을 달성했다.
셀트리온은 연결기준 올해 1분기 매출 8419억 원을 기록해 전년동기 대비 14.2% 증가했다고 9일 공시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1494억 원으로 870.1% 늘었다. 합병으로 발생한 판권 등 무형자산의 상각 종료와 재고·매출 통합의 개선이 동시에 진행된 결과다.
글로벌 전역에서 주요 제품들의 성장세가 이어졌다. 특히 램시마SC(성분명 인플릭시맙), 유플라이마(성분명 아달리무맙), 베그젤마(성분명 베바시주맙) 등 후속 제품군은 전년 동기 대비 62% 이상 증가하며 1분기 매출 성장을 이끌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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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약품 시장 조사기관 아이큐비아(IQVIA)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기준 램시마SC는 유럽 주요 5개국(독일, 스페인, 영국, 이탈리아, 프랑스)에서 25%의 점유율을 기록해 2020년 출시 이후 꾸준한 성장을 나타냈다.
유플라이마는 전년 동기 대비 1.6배 이상 성장한 매출 1080억 원을 달성, 1분기 매출 1000억 원을 첫 돌파했다. 항암제 바이오시밀러 베그젤마는 현지 법인의 직판 역량과 제품 경쟁력에 힘입어 지난해 4분기 기준 28%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처방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올해는 신규 제품들로 경쟁에 뛰어든다. 3월 출시한 스테키마(성분명 우스테키누맙)를 비롯해 하반기에는 4개 제품(옴리클로, 아이덴젤트, 앱토즈마, 스토보클로&오센벨트)이 출시 예정이다. 스테키마는 미국 출시 한 달 만에 시장의 80%를 차지하는 3대 처방약급여관리업체(PBM) 중 한 곳과 처방집 등재 계약을 체결했다.회사는 연말 기준 후속 제품과 신규 제품의 매출 비중이 60%를 웃돌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매출원가율 개선도 지속될 전망이다. 합병 시점인 2023년 말 기준 63%였던 매출 원가율은 올 1분기 기준 47%까지 낮아졌다. 2분기부터 본격화되는 수율 개선 제품 생산 등 실질적 개선이 이뤄질 전망이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램시마SC를 비롯한 후속 제품군의 성장세를 비롯해 무형자산 상각 종료 및 재고-매출 믹스 개선으로 영업이익이 크게 개선되는 등 올 한 해 양적, 질적 성장을 이룰 기반이 구축됐다”며 “하반기 고수익 신규 제품 출시와 신성장동력의 중심이 될 신약 개발도 순항하고 있는 만큼 실적 성장을 지속할 수 있도록 전사적으로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