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사 인수 등으로 그룹 판매관리비 증가…"2분기 개선 기대"
우리금융그룹은 올해 1분기 당기순이익이 지난해 같은기간 보다 25.29% 감소한 6156억 원을 기록했다고 25일 밝혔다.
이자이익과 비이자이익 등 그룹의 수익 창출력은 안정적인 증가세를 이어갔다. 저비용성 예금 증가 등의 결과로 은행 순이자마진(NIM)이 전분기 대비 4bp 상승했으며, 이자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2.0% 증가했다.
다만 일회성 비용과 미래성장 투자 확대에 따른 판관비 증가로 순이익 감소폭은 예상보다 컸다. 증권사 출범 등 일회성 요인과 디지털·IT 등 미래성장 투자 확대에 따른 것으로 이 기간 우리금융의 판매관리비는 1조3062억 원를 기록했다.
우리금융그룹 관계자는 “1분기는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에 대응한 다양한 노력을 통해 자본적정성을 대폭 제고했고, 분기배당 선진화 절차 도입 등 주주친화정책도 적극 이행했다”며 “2분기에는 증권사 영업을 본격화하고, 알뜰폰 등 사업 다각화를 통해 그룹의 수익 창출력이 더욱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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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환율 등 어려운 금융환경 속에서도 보통주자본비율(CET1)은 12.42%를 기록했다. 자산 리밸런싱 등 효율적인 자산 관리 노력에 힘입어 전분기 대비 약 30bp 상승한 수치다. 이로써 올해 달성 목표치인 12.5% 조기 달성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졌다고 우리금융 측은 설명했다.
이날 우리금융 이사회는 실적발표에 앞서 1분기 배당금을 전년 대비 11% 증가한 주당 200원으로 결정했다. 연초 자사주 매입·소각 규모도 전년보다 약 10% 증액한 1500억 원 수준으로 확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