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실적 회복에 영향 미치지 않게 할 것”

23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켈리 오트버그 보잉 최고경영자(CEO)는 이날 실적 발표 콘퍼런스콜에서 “중국에서 반납된 항공기를 다른 고객에게 판매할 계획”이라며 “받지 않는 고객을 위해 계속 만들지 않겠다. 중국 문제가 자사 회복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보잉은 지난해 알래스카항공 여객기 동체 파손 사고 등으로 인한 품질 문제와 노동조합의 파업 영향으로 생산이 위축되면서 실적에 타격을 입었다. 전투기 수주, 737맥스 항공기 생산 확대, 관세 환급 제도 등을 통해 반등을 노리고 있지만, 중국의 신규 주문 제한 조치와 관세 부담은 보잉의 회복세에 악재일 수밖에 없다.
중국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정부의 관세에 대한 보복 조치 중 하나로 자국 항공사에 보잉 제트기 신규 주문을 금지하고 이미 주문한 항공기 인도에 대해서도 당국의 승인을 받도록 했다. 이에 이미 세 대의 항공기가 보잉에 반환됐다. 또 보잉은 상업용 항공기 부품의 약 20%와 군용기 부품 10%를 해외 공급업체에 의존하는 만큼 관세도 실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날 발표된 보잉의 1분기 실적은 예상보다 양호했지만, 여전히 적자 상태이며 현금 소진도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8% 증가한 194억 달러(약 27조7000억 원)로 집계됐으나 3100만 달러 순손실을 기록해 11분기 연속 적자를 이어갔다. 다만 적자 폭은 지난해 같은 기간의 3억5500만 달러에서 크게 줄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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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트버그 CEO는 투자자들을 안심시키기에 나섰다. 그는 “재건 계획의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며 “(민간기) 납품 대수도 내부 예상보다 늘었다”고 밝혔다. 중국의 수주 뒤집기에 대해서는 “원하는 구매자에게 다시 판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보잉과 에어버스는 신규 항공기 부족으로 전 세계 항공사로부터 주문이 밀려있는 상태다. 인도와 말레이시아 항공사들이 중국에서 반품된 보잉 여객기에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전해졌다.
브라이언 웨스트 보잉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올해 자사 공급망 전체에 부과될 관세 규모가 약 5억 달러 미만일 것으로 추산된다”며 “이는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미국으로 운송돼 수출용 제품에 사용된 부품에 한해 관세를 환급받는 조항을 활용해 관세의 상당 부분을 돌려받을 것으로 예상하며, 관세를 부담할 수 없는 소규모 공급업체를 지원할 방침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