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해 운항 중단 석 달째, 우리 선박 직접적 위협 가해 0건

입력 2024-03-21 1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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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적선사, 남아프리카 희망봉으로 우회 운항…중소화주 전용선복 배정

▲지난달 26일(현지시간) 홍해에서 예멘 후티 반군의 미사일 공격을 받은 영국 화물선 루비마르호가 침몰하고 있다. 
 (홍해/EPA연합뉴스)
▲지난달 26일(현지시간) 홍해에서 예멘 후티 반군의 미사일 공격을 받은 영국 화물선 루비마르호가 침몰하고 있다. (홍해/EPA연합뉴스)
홍해해협 통항 민간선박에 대한 후티 반군의 공격으로 국적선사들이 남아프리카 희망봉으로 우회 운항을 한 지 약 석 달이 지났다. 현재까지 우리 선박에 직접적 위협이 가해진 사례는 0건이다.

정부는 중소화주 전용선복 배정, 우회 선박의 선박안전관리증서, 선박검사증서 및 국제선박보안증서 등의 유효기간을 한시적으로 최대 3개월까지 연장 등 지원을 통해 사태 장기화에 대비하고 있다.

해양수산부는 21일 서울 한국해운빌딩에서 송명달 차관 주재로 홍해해협 통항 중단 수출입물류 비상대응반 운영 점검 회의를 개최했다.

홍해해협 통항 민간선박에 대한 후티 반군의 공격으로 국내·외 주요 선사들은 작년 12월 중순부터 홍해 운항을 중단하고 남아프리카 희망봉으로 우회 운항을 시작했다.

해수부는 국적선사에게 홍해 우회를 권고하고 우리 선원의 안전을 위해 청해부대와 함께 운항 선박에 대해 24시간 위치추적과 유선 안전 확인을 지속해왔고 현재까지 우리 선박에 직접적 위협이 가해진 사례는 0건이다.

해수부는 우회 운항이 약 3달째 지속되는 상황에 이번 회의를 통해 그동안의 수출입 물류 지원이 제대로 이뤄지고 있는지를 점검하고 기업들의 애로사항을 접수해 사태 장기화에도 차질없이 대응할 계획이다.

해수부는 작년 12월부터 민‧관 합동 비상대응반을 운영해 수출입 물류 지원방안을 시행해 오고 있다. 이를 통해 화물 선적공간이 부족한 북유럽 노선에 1만1000TEU급 컨테이너 선박 1척을, 지중해노선에 4000~6000TEU급 컨테이너 선박 3척을 임시 투입했다.

12월 중순부터 선복 확보가 어려운 중소기업에 총 4500TEU 이상의 전용 선적공간을 배정해 수출을 지원하고 수출 바우처를 통한 물류비 지원 한도도 기존 2000만 원에서 3000만 원으로 확대했다.

송명달 차관은 "홍해 운항 중단이 약 3달간 지속되면서 장기화가 우려되고 있다"며 "해상운임 등 동향을 지속해서 살피며 기업의 애로 해소를 위한 지원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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