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부터 SRT 타고 서울 강남 간다…수서발 경전·전라·동해선 운행 개시

입력 2023-04-04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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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부지역 380만 명 수혜, 하루 4회 운행ㆍ2027년 증편

▲올해 9월 수서발 경전선, 전라선, 동해선 확대 운행 시 고속철도 노선도. (사진제공=국토교통부)
▲올해 9월 수서발 경전선, 전라선, 동해선 확대 운행 시 고속철도 노선도. (사진제공=국토교통부)
올해 9월부터는 수서고속철도(SRT)를 이용해 창원, 여수, 포항에서 서울 강남까지 바로 갈 수 있게 된다. 그동안 경전선, 전라선, 동해선에는 수서역을 오가는 고속열차가 운행하지 않아 창원, 진주, 여수, 포항 등 남부지역에 거주하는 주민들은 중간에 동대구역이나 익산역에서 갈아타거나 서울역까지 이동한 다음 1시간 내외 강남지역으로 이동해야 하는 불편을 겪어 왔다.

국토교통부는 철도산업위원회와 당정 협의를 거쳐 SR의 SRT 운행을 올해 9월부터 경부‧호남고속선에서 경전선(창원‧진주), 전라선(순천‧여수), 동해선(포항)으로 확대하기로 했다고 4일 밝혔다.

수서발 경전선은 윤석열 대통령의 공약이며 그간 해당 지역과 국회에서 수서발 고속열차의 운행을 지속해서 요구했다. 이에 국토부는 올해 1월 2023 국토교통부 업무계획에서 수서발 고속철도의 운행 확대를 밝힌 바 있다.

SR은 선로용량, 차량, 지역간 형평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경전선‧전라선‧동해선에 하루 4회씩(왕복 2회) 운행을 추진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SR이 한국철도공사 등 관계기관과 협의를 통해 수서발 고속철도 확대 운행에 대한 사업계획을 수립해 노선면허를 신청하면 철도사업법 등 관계 법령에 따라 철도사업자의 자격 적격성, 사업계획 적정성, 철도교통의 안전성 등을 검토하고 이상이 없으면 노선면허를 발급할 계획이다.

노선면허 발급 후에는 승무원 교육 및 편의시설 마련, 안전관리체계 승인 등의 절차를 거쳐 올 추석(9월 29일) 전에 개통하는 것이 목표다.

아울러 2027년에 선로용량이 포화상태인 평택~오송 구간이 2복선화되고 SRT 차량 14편성을 추가 도입하면 열차 증편도 적극 검토할 계획이다.

수서발 고속철도 운행이 확대되면 남부지역 등에서는 열차 환승에 따른 불편과 이동시간이 절감되고 고속철도 서비스를 선택적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이윤상 국토부 철도국장은 "전라‧경전‧동해선 지역의 주민 약 380만명 이상이 고속철도 서비스 혜택을 보고 지역 간 고속철도 서비스 불균형도 해소해 나갈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앞으로도 고속철도 및 준고속철도의 신설 사업 등을 통해 국가철도망 구축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전국 각 지역에서 많은 국민이 고속철도 서비스를 함께 누릴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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