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GM "한국 R&D 법인, 매년 15~20%씩 연구인력 늘린다"

입력 2022-04-29 16: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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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베르토 렘펠(Roberto Rempel) 지엠테크니컬센터코리아 사장.  (뉴시스)
▲로베르토 렘펠(Roberto Rempel) 지엠테크니컬센터코리아 사장. (뉴시스)

제너럴모터스(GM)의 한국 연구법인인 지엠테크니컬센터코리아(GMTCK)가 향후 수년 동안 매해 인력을 15~20% 늘린다.

29일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로베르토 램펠 GMTCK 사장은 블룸버그와의 인터뷰에서 "GMTCK의 엔지니어 500여 명이 현재 GM의 전기차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며 "미래 모빌리티 기술 개발을 위해 수년간 인력을 충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GMTCK는 2019년 1월 한국지엠(GM)에서 분리된 연구개발(R&D) 법인이다. 글로벌 GM의 연구개발기지 가운데 미국 다음으로 규모가 가장 큰 곳이다.

GMTCK는 한국지엠과 분사 후 엔지니어를 300명 가까이 새로 채용했다. 현재 배터리 등 GM의 전기차 사업을 지원한다.

램펠 사장은 한국 직원들의 창조성 등에 대해 ‘인상적’이라고 표현했다.

그는 “한국 사회를 보면 참 창의적이다. 드라마, 영화, 문학이 훌륭하다”면서 “이런 한국이들의 스토리텔링이 그들의 일로 이어지는 것 같다. 디자인에서 한국 엔지니어들은 자신만의 이야기를 창조한다”고 말했다.

GM은 현재 LG에너지솔루션과 협력해 일반 전기차부터 고성능 슈퍼트럭까지 다양한 차량에 적용할 수 있는 ‘얼티엄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다.

램펠 사장은 GM의 전기차 볼트의 화재 사고로 인한 대규모 리콜 사태가 있었지만 LG에너지솔루션이 “아주 좋은 파트너”라고 평가했다.

그는 당시 사고 후 배터리 엔지니어들이 리튬이온 배터리의 안전성을 제고할 방법을 연구했으며 이제는 “문제를 이해했고 해결방안도 알고 있다”고 밝혔다.

추후 자체 배터리 생산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 램펠 사장은 혼자서 하기 쉽지 않은 일이라며 전기차 배터리가 ‘힘든 시장이다’, ‘원료비가 꽤 비싸다’고 답했다.

이어 투입비용은 오르는데 완성차 업체가 비용 인상을 수용하려 들지 않아 “배터리 제조사가 중간에서 애를 먹고 있다”고 말했다.

램펠 사장은 GM이 현재 배터리에 다양한 소재를 활용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국내 배터리 제조업체는 양극재로 니켈(N)·코발트(C)·망간(M)을 쓰는 ‘NCM 배터리’에 집중하고 있으며, CATL 등 중국 업체들은 인산철을 넣는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주로 생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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