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업, 올해도 성장세 이어갈 전망…체선현상으로 운임 강할 가능성" -신영증권

입력 2022-03-15 08:19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출처=신영증권)
(출처=신영증권)

해운업종의 성장세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신영증권은 15일 체선 현상이 다시 생길 가능성이 있어 운임이 기존 예상보다 강할 것으로 본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해운주 중 팬오션을 최선호주로 추천했다.

엄경아 신영증권 연구원은 “컨테이너 시장은 전 세계적으로 처리 능력의 한계를 보여주는 중”이라며 “성수기 진입 후 운임 폭락 가능성은 제한적이고, 오히려 체선 현상으로 운임이 기존 예상보다 강할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엄 연구원은 “한국은 해운 기업 친환경 투자에 누구보다 적극적이었고, 글로벌 선사 평균 대비 2020~2021년 이익 회수율도 높아 미래 선대 투자 여력도 충분하다”며 “상대적으로 공급 투자에 소극적이었던 드라이벌크 시장이 구조적으로 성장하는 시기가 올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중국 선전시의 봉쇄 조치에 대해선 작년과 재작년의 물류 대란보다 영향이 적을 것으로 봤다.

앞서 중국 선전시 보건당국은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라 14일부터 20일까지 도시 봉쇄령을 내렸다. 중국 3대 항만 중 하나인 선전항만은 중국 컨테이너 물동량의 10%를 처리하는 곳이다.

엄 연구원은 “선전시의 봉쇄 조치가 추가 연장 없이 일주일만 진행될 경우 2020년 3월의 코로나19 확산, 지난해 수에즈 운하 마비 이슈보다는 영향이 적을 예정”이라며 “아직까지 컨테이너 해운사들을 중심으로 항차 축소 움직임이 보이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다만 그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유럽 항만에서 적체 상태에 놓인 컨테이너 물동량이 늘어나고 있다”며 “미국 서부지역에서는 적체량이 빠르게 줄어드는 반면 동부 항만에서 적체량이 늘어나고 있다. 전 세계 컨테이너 항만이 적체 현상 없이 빠르게 밀려드는 물동량을 소화하는 문제로 해석할 수 있어 오히려 고운임 장기화 가능성도 생긴다”고 짚었다.


대표이사
김홍국, 안중호(각자 대표이사)
이사구성
이사 7명 / 사외이사 4명
최근공시
[2025.11.27] 대규모기업집단현황공시[분기별공시(개별회사용)]
[2025.11.24] [기재정정]단일판매ㆍ공급계약체결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쯔양·닥터프렌즈·닥터딩요와 함께하는 국내 최초 계란 축제 '에그테크코리아 2025' 개최
  • 세계는 기업 감세 혈안…한국만 거꾸로 [역주행 코리아]
  • “길게 맡기면 손해”…장단기 정기예금, 금리 역전 고착화
  • [AI 코인패밀리 만평] 묻고 '세 배'로 가!
  • 뻥 뚫린 내부통제, ‘정보유출 포비아’ 키웠다 [무너지는 보안 방파제]
  • 50만원 호텔 케이크 vs 6만원대 패딩...상권도 양극화 뚜렷[두 얼굴의 연말 물가]
  • 지방선거 이기는 힘은 결국 ‘민생’ [권력의 계절③]
  • 삼성전자, 사업 ‘옥석 고르기’ 본격화… M&A도 시동거나
  • 오늘의 상승종목

  • 12.05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134,365,000
    • +0.81%
    • 이더리움
    • 4,547,000
    • +0.15%
    • 비트코인 캐시
    • 889,000
    • +1.66%
    • 리플
    • 3,044
    • +0.23%
    • 솔라나
    • 196,400
    • -0.36%
    • 에이다
    • 624
    • +0.97%
    • 트론
    • 428
    • -0.47%
    • 스텔라루멘
    • 353
    • -1.67%
    • 비트코인에스브이
    • 29,960
    • -1.19%
    • 체인링크
    • 20,290
    • -2.69%
    • 샌드박스
    • 208
    • -2.8%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