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물류 스타트업과 손잡고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의 물류 부담을 줄이기 위해 나선다.
네이버는 스마트스토어 판매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풀필먼트 데이터 플랫폼 ‘NFA’를 열었다고 13일 밝혔다.
NFA는 중소상공인(SME)과 풀필먼트 스타트업을 연결하는 것을 시작으로 앞으로 인공지능을 이용한 물류 데이터 분석, 사업자별 물류 수요예측 등의 기능들을 종합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네이버는 NFA를 통해 풀필먼트 분야 뿐 아니라 택배, 프리미엄 배송, 도심 근거리 물류창고 등 다양한 물류 분야의 플레이어들과 협업하고,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기술 기반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NFA에는 현재 논브랜드부터 냉동, 냉장 특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역량을 갖춘 7개의 풀필먼트 업체가 참여하고 있다. 해당 업체들은 스마트스토어 API 연동 등을 통해 꾸준히 협력하면서 SME 물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다양한 실험들을 시도해왔다. 이들 업체들은 영업과 마케팅 등의 비용을 상대적으로 줄일 수 있으며, 대규모 물동량을 안정적으로 확보하면서 사업 규모를 한단계 키울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고 네이버는 설명했다.
앞으로 네이버는 'NFA'를 중심으로 SME가 물류 전반의 부담을 줄일 뿐 아니라 물류 데이터를 통해 사업적 인사이트까지 얻을 수 있도록 AI기반의 수요예측, 물류 데이터 어드바이저 등의 서비스 고도화도 검토 중이다. 우선 올해 중에는 SME와 물류사가 직접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도록 톡톡 기능을 추가할 계획이다. 또 물류사별 출고 물동량, 배송 현황 등 다양한 물류 현황과 더불어 풀필먼트 업체 선정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출고율, 배송율, 판매자 리뷰 등의 지표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