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상반기 전세계 LNG 운반선 싹쓸이

입력 2021-07-11 13:22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상반기 전체 수주량 1088만CGT로 13년 만 최대 실적

▲삼성중공업이 건조한 LNG운반선. (사진제공=삼성중공업)
▲삼성중공업이 건조한 LNG운반선. (사진제공=삼성중공업)

우리나라 조선업계가 올해 상반기 전 세계 LNG 운반선을 싹쓸이(100%)하는 등 13년 만에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올해 상반기 국내 조선업계이 수주량은 전년 동기 대비 724% 증가한 1088만CGT를 기록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는 전 세계 발주량인 2452만CGT의 44% 수준이며 금액으로 267억 달러에 달한다. 또 2008년 1345만CGT 이후 13년 만에 최대 실적이기도 하다.

산업부는 고부가가치 선박 수주가 치대 실적을 견인했다고 분석했다. 고부가가치선박 전 세계 발주량 1189CGT 중 723만CGT(61%)를 국내 조선업계가 수주했다. 국내 전체수주량 중엔 66%가 고부가가치 선박이다.

선종별로는 대형 LNG운반선의 경우 세계 발주량 100%를 수주했고 운임상승에 따라 발주가 증가한 대형 컨테이너선 81척, VLCC 27척도 따냈다.

또 지난달 29일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및 HMM이 계약한 1.3만TEU급 대형 컨테이너선 12척(65만CGT, 1.8조원) 실적은 조선-해운업계간 상생협력에 따른 성과란 점에서도 의미가 있다.

친환경 연료 추진선 수주는 전년동기(53만CGT) 대비 806% 증가한 480만CGT로 전 세계 발주량(685만CGT)의 70.1%에 달하며, 이 비율은 지난 3년간 매년 상승하며 친환경선박 시장에서 경쟁우위 추세를 보이고 있다.

수주잔량(6월말 기준)은 2673만CGT로 전년동기(1996만CGT) 대비 34% 증가했으며, 이는 과거 3년(2018~2020)간의 건조량(2609만CGT)보다 많다.

산업부는 하반기 발주가 예정된 LNG운반선(카타르 가스공사) 등 고려 시 전 세계 발주 및 국내 수주실적은 양호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산업부는 “자율운항선박 기술개발 사업(2020~2025년, 1603억원) 및 친환경선박 전주기 혁신기술개발 사업(2022~2031년, 2540억원) 등을 통해 국내 조선산업이 향후 미래선박시장에서도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집중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쯔양·닥터프렌즈·닥터딩요와 함께하는 국내 최초 계란 축제 '에그테크코리아 2025' 개최
  • "가족 계정 쫓아내더니"⋯넷플릭스, '인수전' 이후 가격 올릴까? [이슈크래커]
  • 단독 한수원 짓누른 '태양광 숙제'…전기료 상승 이유 있었다
  • 구스다운인 줄 알았더니…"또 속았다" 엉터리 패딩들
  • 박나래 '주사 이모' 논란에...함익병 "명백한 불법"
  • 오픈AI "거품 아니다" 반박…외신은 "성과가 없다" 저격
  • 경찰, '대규모 개인정보 유출' 쿠팡 본사 압수수색
  • 한국 대형마트엔 유독 왜 ‘갈색 계란’이 많을까 [에그리씽]
  • 오늘의 상승종목

  • 12.09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138,374,000
    • +2.99%
    • 이더리움
    • 4,936,000
    • +6.33%
    • 비트코인 캐시
    • 863,500
    • +0.47%
    • 리플
    • 3,147
    • +1.58%
    • 솔라나
    • 209,600
    • +4.9%
    • 에이다
    • 703
    • +8.82%
    • 트론
    • 418
    • -0.95%
    • 스텔라루멘
    • 377
    • +4.72%
    • 비트코인에스브이
    • 30,430
    • +1.33%
    • 체인링크
    • 21,580
    • +5.63%
    • 샌드박스
    • 217
    • +3.33%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