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차관 "한국 조선 세계 1위 수성 위해 적극 지원"

입력 2021-02-05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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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삼호重 LNG 추진선 제조 현장 방문...고부가·친환경 선박 강조

▲현대중공업이 건조한 LNG운반선의 시운전 모습. (사진제공=현대중공업)
▲현대중공업이 건조한 LNG운반선의 시운전 모습. (사진제공=현대중공업)

정부가 조선업계가 고부가·친환경 선박 시장을 선도해 세계 1위 자리를 지속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한다.

박진규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은 5일 전남 영암군에 소재한 지역 대표조선소인 현대삼호중공업을 방문했다.

이번 현장 방문은 조선·해운 분야의 탄소 중립을 선도하는 액화천연가스(LNG) 추진선의 핵심 기술을 점검하고자 추진됐다.

박 차관은 "우리나라 조선이 세계 1위를 달성할 수 있었던 것은 조선업계가 세계를 선도하는 기술력을 보유한 덕분"이라며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이어 "조선·해운산업이 친환경 체제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현대삼호중공업과 같이 글로벌 고부가·친환경 선박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현대삼호중공업은 작년 국내 선박 총수출액(197억5000만 달러)의 14%(27억8000만 달러), 총수주량(851만 CGT)의 19.7%(168만 CGT)를 담당해 우리나라 조선 수주량 세계 1위 달성에 기여했다.

특히 세계 최초 LNG 추진 시스템을 장착한 대형 탱커(2018년 5월), 컨테이너선(2020년 9월), 벌커(2020년 12월) 등 대형상선 건조 기술력을 보유했다. 이를 바탕으로 지난해 국내 조선소 중 LNG 추진 대형 LNG선(174k급) 수주 1위(총 36척 중 12척)를 달성했다.

박 차관은 "이러한 경쟁력을 보다 강화해 국내 조선업계가 지금과 같이 세계 1위를 수성할 수 있도록 정부 지원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정부는 글로벌 해양환경 규제 및 친환경 선박 신시장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환경친화적 선박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을 시행한 데 이어 친환경 선박 기본계획인 '2030 그린쉽-K 추진전략'을 수립했다.

또한 해운·조선·기자재 산업 분야의 '2050 탄소 중립' 실현을 위해 친환경 선박 전주기 혁신기술개발사업을 준비 중이며 친환경·스마트선박 분야 석·박사 인력 양성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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