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제조업계, 바이든 ‘바이 아메리카’ 공약 우려의 눈길

입력 2021-01-04 17: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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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든 “4000억 달러 규모 인프라 프로젝트에 미국산 제품 쓸 것”
기업 비용 늘리고 공급망 복잡하게 만드는 역효과 낼 수도

▲미국 제너럴모터스(GM)의 오하이오주 로즈타운 공장에서 2019년 3월 6일(현지시간) 공장 폐쇄를 앞두고 마지막으로 생산된 쉐보레 크루즈 위에 성조기가 덮여 있다. 로즈타운/AP뉴시스
▲미국 제너럴모터스(GM)의 오하이오주 로즈타운 공장에서 2019년 3월 6일(현지시간) 공장 폐쇄를 앞두고 마지막으로 생산된 쉐보레 크루즈 위에 성조기가 덮여 있다. 로즈타운/AP뉴시스
미국 제조업계가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의 ‘바이 아메리카’ 공약을 우려의 눈길로 바라보고 있다.

바이든은 도널드 트럼프 현 미국 대통령처럼 국산 제품을 적극적으로 구매하는 정책을 펼칠 것이라고 약속했지만, 업계 내에서는 정부 규제가 오히려 비용을 늘리고 공급망을 복잡하게 만드는 등 역효과를 낼 것이라는 시선도 있다고 3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지적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연방정부 조달에서 미국산 제품 비중을 높이라는 내용의 행정명령에 서명했고 외국 생산자들에 불이익을 주고자 관세를 활용했다. 미국 기업들이 받는 혜택은 고르지 않았다. 일부는 매출이 늘어났지만, 비용이 더 늘어났다며 불만을 토로하는 기업도 늘었다.

바이든 당선인도 대선 유세와 선거 후 연설에서 ‘바이 아메리카’ 규정 강화 의사를 공공연하게 밝혔다. 그는 “4000억 달러(약 433조 원) 규모 인프라 프로젝트 등에 미국산 제품을 쓸 것”이라고 약속했다. 지난해 11월 한 연설에서 바이든은 “자동차에서 우리의 비축품(연방정부 조달품)에 이르기까지 우리는 미국산을 구매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런 약속은 현실화하기 어렵고 공화당이 계속 상원을 장악하면 의회에서 저항에 직면할 수도 있다고 WSJ는 꼬집었다. 일부 경제학자와 무역 전문가도 “정부의 국산 제품 구입이 일부 기업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산업 전반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이 정책은 제품 가격 인상과 미국 수출에 대한 다른 나라의 보복 등 위험을 수반한다”고 설명했다.

일례로 트럼프가 철강과 알루미늄 수입 제품에 고율의 관세를 부과한 것은 해당 업체에는 이익이 됐지만, 부품과 원자재를 수입해야 하는 다른 제조업체는 비용 증가를 감수해야 했다.

일부 제조업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해외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공급망에 대한 반성이 일어나고 미·중 긴장이 고조된 것이 ‘바이 아메리카’에 힘을 보태고 있다고 밝혔다. 일리노이 소재 무선통신장비 제조업체 모레이코프는 5년간 아시아에서 미국으로 생산과 엔지니어링 작업을 이전했다. 모레이 측은 고객사들이 더 나은 품질과 더 많은 서비스 지원을 받는 대가로 미국산 제품에 더 큰 비용을 지급할 용의가 있음을 확인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다른 제조업체들은 해외 수요와 글로벌 공급망에 의존해와 ‘바이 아메리카’ 전략이 자신들의 사업에 타격을 줬다고 한탄했다. 캘리포니아 소재 QYK브랜즈의 라케쉬 탐마바툴라 최고경영자(CEO)는 “지난해 중국에서 수입한 직물로 수술용 마스크를 생산하기 시작했다”며 “그러나 중국산 직물은 관세 부과 대상이어서 이것으로 미국에서 만든 마스크가 중국산 마스크보다 비쌌다. 결국, 우리는 마스크 대신 경쟁자가 덜한 소독용 물티슈를 만들고 있다”고 말했다.

국제안전장비협회는 “미국산 개인보호장비를 요구하면 다른 나라에서도 비슷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며 “결국 글로벌 공급망의 유연성이 떨어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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