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택시 국내 첫 도심 날았다…2025년부터 하늘길로 출퇴근할까

입력 2020-11-11 10:00 수정 2020-11-11 1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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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ㆍ서울시, 서울 여의도서 K-드론시스템 실증

▲손명수 국토교통부 2차관이 11일 도심항공교통 서울실증 행사에서 드론택시를 직접 타보고 있다. (사진제공=국토교통부)
▲손명수 국토교통부 2차관이 11일 도심항공교통 서울실증 행사에서 드론택시를 직접 타보고 있다. (사진제공=국토교통부)
국내에서 처음으로 드론택시가 도심 상공을 날았다.

국토교통부와 서울특별시는 11일 서울 여의도에서 K-드론시스템을 활용해 드론배송·택시 등 도심항공교통(UAM, Urban Air Mobility) 기술 현황에 대한 실증행사를 항공안전기술원 주관으로 공동 개최했다.

UAM은 도심지 내 수직이착륙이 가능한 전기동력 비행체를 활용, 도시권역(30~50km) 교통수요를 정체 없이 수용 가능한 차세대 3차원 교통서비스를 말한다. 대도시권 지상교통혼잡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으로서 하늘길 출퇴근을 가능케 할 차세대 모빌리티로 주목받고 있다.

또 K-드론시스템은 다수 드론의 안전운항을 지원하는 관제시스템으로 드론배송 및 드론택시를 위한 핵심 연구개발(R&D) 과제다.

국토부는 올해 K-드론시스템을 인천·영월에서 종합 실증을 했으며 이날 국내 최초로 도심 내에서 종합 실증을 했다. 특히 전기동력 수직이착륙기(eVTOL) 기체의 도심 비행도 국내에서 처음 이뤄졌다.

국토부는 서울의 중심부이자 우리나라 최초의 비행장이 위치한 여의도에서 비행한다는 데에 더욱 큰 의미가 있다는 설명이다.

▲한화시스템과 오버에어가 공동개발중인 PAV ′버터플라이′ 기체 이미지 (사진제공=한화시스템)
▲한화시스템과 오버에어가 공동개발중인 PAV ′버터플라이′ 기체 이미지 (사진제공=한화시스템)
전 세계적으로 UAM을 활용한 eVTOL 기체개발 속도는 매우 빠르게 진행되고 있으며 미국ㆍ유럽은 2023~2025년께 상용서비스가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이날 행사에서는 국내 중소업체가 자체기술로 개발 중인 기체의 비행장면이 원격으로 중계됐다. 아울러 올해 6월 발족한 민관협의체 UAM 팀코리아에 참여하는 현대차·한화시스템도 양산을 목표로 개발 중인 기체모형을 각각 행사장 내에 전시했다.

해외에서는 중국 이항사가 개발한 2인승급 기체(EH216)가 여의도와 한강 상공 비행실증에 참가했고 미국 리프트 에어크래프트사의 1인승급 기체(헥사)는 상용개발 기체를 이착륙장에 전시하고 레저·응급구조 등 eVTOL 기술의 다양한 활용 가능성을 선보였다.

행사장인 물빛무대 주변에는 틸트로팅 기술(한국항공우주연구원 자체개발)을 적용한 수직이착륙 무인항공기(TR-60, 대한항공)를 비롯해 올해 10월에 열린 경남PAV(Personal Aerial Vehicle, 개인용 비행기) 기술 경연대회 입상작,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서 개발 중인 PAV-1과 같이 제작사, 동호인, 대학 등 여러 분야에서 제작ㆍ연구 중인 신개념 비행체도 소개됐다.

▲현대차가 개발중인 PAV 가상 이미지. (사진제공=현대차)
▲현대차가 개발중인 PAV 가상 이미지. (사진제공=현대차)
UAM 도입을 위해서는 민간부문의 기체개발과 함께 정부에서도 기체안전성 인증, 운항·관제 등에 관한 기술개발 및 관련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 기존 항공산업과 달리 세계적인 수준에서의 주도권·기술표준 등이 아직 확립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에 정부는 올해 6월 4일 제2차 혁신성장전략회의에서 2025년 드론택시 최초 상용화 목표를 포함한 한국형 K-UAM 로드맵을 확정‧발표했으며 이번 K-드론시스템 및 드론택시 실증행사는 로드맵의 후속조치이다.

국토부는 내년에는 상용서비스 도입을 위한 실증확대, 버티포트(eVTOL 이착륙장) 기준 마련, 종사자 자격 연구, UAM용 관제시스템 R&D도 추진할 계획이다.

손명수 국토부 2차관은 "앞으로 로드맵에 따라 국내 기업들에 대해 eVTOL과 같이 신기술이 적용된 드론택시 기체의 비행기회를 계속 제공하고 상용화를 위한 합리적인 제도를 조속히 마련하는 등 국내산업 육성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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