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온 베트남법인이 개발한 쌀과자 '안', 출시 8개월 만에 매출 100억 원 돌파

입력 2020-01-07 0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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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제공=오리온)
(사진제공=오리온)

오리온은 베트남 법인에서 개발해 지난해 4월 출시한 쌀과자 ‘안’(An, 安)이 8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 106억 원(현지 매출액 2100억 동, 1580만 봉지)을 기록했다고 7일 밝혔다. 오리온은 시장 점유율 13%를 기록하며 베트남 쌀 과자 시장 2위로 올라섰다.

오리온은 쌀 과자 시장 진출을 베트남 법인의 신 성장동력 중 하나로 정하고, 2년간 제품 연구 개발에 집중해 왔다.

더불어 차별화된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주재료가 되는 쌀을 찾는데도 많은 공을 들였다. 동남아는 주로 쟈스민 품종 쌀을 많이 먹는다. 반면 ‘안’은 딱딱하지 않고 부드러운 식감의 자포니카 품종을 엄선해 수확한 지 6개월, 도정한 지 1달 이내의 신선한 쌀을 사용한다.

제조 공정 상에서도 바삭한 식감과 구수한 쌀 향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직접 불에 굽는 독특한 방식을 도입했다. 오리지널 맛과 김맛 두 가지로 선보여, 출시되자마자 베트남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으며 뜨거운 사랑을 받고있다.

오리온은 1995년 초코파이 수출로 베트남에 첫발을 내디딘 이후 2006년 호치민에 생산 공장을 세우며 베트남 진출을 본격화했다.

제사상에 오를 정도로 국민 간식으로 자리매김한 초코파이를 비롯해 스낵, 비스킷 등 다양한 제품 출시들로 베트남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으며 현지 제과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에는 쌀과자 안, 양산빵 쎄봉 (Cest Bon) 등을 출시해 새로운 영역으로 시장을 확대해가고 있다.

오리온 관계자는 “오리온의 제과 노하우가 집약된 쌀과자 ‘안’이 차별화된 제품력으로 처음 진출한 쌀 스낵 시장에서 큰 사랑을 받고있다”며 “베트남에서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추후 한국을 비롯해 인근 동남아시아 국가로도 수출해 글로벌 시장에서 지속 성장하는 브랜드로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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