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엔지니어링 컨소시엄, 100억 방글라데시 항만 사업 따내

입력 2019-04-22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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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신항만개발도 수주 추진

▲우리 기업이 수주한 방글라데시 파이라항 위치도.(출처=해양수산부)
▲우리 기업이 수주한 방글라데시 파이라항 위치도.(출처=해양수산부)
국내 엔지니어링 컨소시엄이 100억 원 규모의 방글라데시 항만 설계‧감리사업을 따냈다.

해양수산부는 방글라데시 정부가 발주한 ‘파이라항 컨테이너 터미널 설계 및 감리사업’ 국제입찰에서 세계 유수의 기업을 제치고 우리 기업(건화-대영-희림 컨소시엄)이 수주 성과를 거뒀다고 22일 밝혔다.

이 사업은 방글라데시 파이라항 1단계 컨테이너 터미널, 도로, 교량 등에 대해 설계 및 감리하는 사업으로 올해 5월부터 2022년 5월까지 3년간 실시된다. 총사업비 약 5억 달러 중 이번 회차 용역의 사업비는 1000만 달러다.

건화-대영-희림 컨소시엄은 오는 23일 방글라데시 파이라항만공사와 계약을 체결한 후 사업을 본격 추진하게 된다.

이번 수주는 정부가 동남아, 중남미, 아프리카 국가들을 지원해 온 ‘해외항만개발 협력사업(기술용역 무상 제공)’이 민간기업의 성과로 이어지고 그간 항만건설 대비 실적이 미약했던 엔지니어링 분야의 해외진출 성과라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해수부는 그간 방글라데시의 효율적인 항만 기반시설(인프라) 구축을 지원하기 위해 치타공 베이터미널, 파이라항, 메그나 내륙항 등 주요 항만의 타당성조사를 제공하고 항만관계관 초청연수 프로그램 등을 통해 방글라데시와 우호적인 협력관계를 유지해 왔다.

특히 이달 1일에는 양국 간 항만분야의 지속적인 협력 강화와 우리 기업의 방글라데시 항만개발사업 투자·참여를 위해 정부 간 ‘항만개발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양해각서 주요 내용은 항만개발 투자 참여 지원, 항만과 터미널 운영분야의 기술·경험 공유, 항만 전문가 등 인적자원 교류 및 훈련 제공 등이다.

방글라데시는 높은 경제성장률에 힘입어 항만 물동량이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으나 항만시설 부족으로 체선이 심화돼 치타공 베이터미널, 파이라항만 등의 신항만개발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해수부 관계자는 ”우리 기업들이 이러한 기회를 통해 해외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방글라데시 정부 및 관계기관 등과 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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