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백화점 상품권 매출 급증..어디로 갔을까

입력 2017-01-30 15: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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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정청탁을 금지하는 일명 ‘김영란법’ 시행 등의 영향으로 주요 백화점 설 선물세트 매출이 20년 전 외환위기 이후 처음으로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지만 상품권 매출은 호조를 보였다.

30일 롯데백화점에 따르면 2016년 12월 26일부터 이달 23일까지 상품권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설 전 일수 기준)보다 13.3% 성장했다.

이는 지난해 설 기간 상품권 매출 신장률(7.5%)보다도 높은 수치다. 특히 모바일 상품권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28.9%나 급증했다.

반면 롯데백화점의 지난해 12월 5일부터 이달 22일까지 설 선물세트 매출(사전예약 판매 포함)은 청탁금지법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보다 1.2% 감소했다.

신세계백화점의 경우 내부 방침에 따라 정확한 수치를 공개하지는 않았지만 올해 설 상품권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두 자릿수 신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백화점은 이보다는 약간 낮은 한 자릿수 신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이들 백화점 역시 설 선물세트 매출은 줄었다. 신세계백화점의 12일부터 26일까지 설 선물 매출은 3.8% 감소했다. 축산(-3.1%), 농산(-3.1%), 수산(-7.4%) 등 5만 원 이상의 선물세트 대부분이 부진했다.

이와 관련 유통업계에서는 청탁금지법의 영향으로 발송인과 수령인이 드러나는 선물세트보다는 누가 받아썼는지 추적이 어려운 상품권을 기업 고객 등이 더 선호하게 되면서 이런 현상이 나타난 것으로 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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