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송보다 선심?” 폭스바겐, 미국·유럽서 현금 보상 나서

입력 2015-11-10 09:14 수정 2015-11-10 09: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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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자동차 업체 폭스바겐이 배출가스 조작 사태를 수습하기 위해 미국과 유럽에서 돈 풀기에 나섰다. 소송보다는 현금을 풀어 고객을 달래는 것이 비용 면에서 유리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9일(현지시간) AP통신에 따르면 폭스바겐은 미국에서 문제가 된 디젤차 소유주 48만2000명을 대상으로 1인당 1000달러(약 116만원) 상당의 보상 계획을 밝혔다. 1000달러 중 500달러는 비자 선불 카드 형태로 지급돼 고객이 원하는 사용처에서 자유롭게 쓸 수 있으며 나머지 500달러는 바우처 형태로 부품 교체 등 차량 관련 서비스를 받을 때 쓸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회사는 또한 3년간 무상 수리 서비스도 지원하기로 했다.

이번 보상 규모는 총 4억8200만 달러에 달한다. 폭스바겐은 소유주를 대상으로 자사 디젤 차량을 새 차로 바꿀 때 2000달러를 보상하고 있어 전체 보상 규모는 훨씬 이를 웃돌 것으로 보인다. 회사는 아울러 럭셔리 브랜드인 아우디에 대해서도 똑같은 보상 정책을 오는 13일에 발표하겠다고 전했다. 마이클 혼 폭스바겐 미국 지사장은 “디젤 차량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쉬지 않고 노력하고 있다”면서 “고객들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첫 번째 조치로 이번 보상 계획을 시행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유럽에서는 고객 대신 세금을 부담하기로 했다. 폭스바겐의 마티아스 뮐러 최고경영자(CEO)는 앞서 지난 6일 유럽에서 배출가스 조작으로 인해 차량 소유주에 추가로 부과되는 세금을 회사가 부담하겠다고 선언했다. 뮐러 CEO는 유럽연합(EU) 재무장관들에 보낸 서한에서 “추가로 발생하는 세금을 고객이 아닌 폭스바겐에 직접 통지해달라”고 요청했다.

그러나 이번 조치에 대한 비판은 거세다. 미국 민주당 리차드 블루멘탈과 에드워드 마키 상원의원은 이날 폭스바겐의 조치가 “손바닥으로 하늘 가리기”라며 맹비난하고 있다. 폭스바겐의 보상조치가 턱없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이들 의원은 “해당 차량 소유주 전원에게 바이백(회사가 문제 차량을 되사들이는 것) 옵션을 제공해야 한다”면서 “모든 소유주가 소송을 제기할 권리가 있음을 명백히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폭스바겐 소유주들은 현금 보상을 받는다고 해서 소송을 포기할 필요는 없다. 현금 보상은 사기의 대가로 주는 보상금과는 다른 것이기 때문이다. 현재 폭스바겐을 상대로 제기된 집단 소송은 200여건에 달한다.

한국에서는 아직까지 이렇다 할 추가 보상이나 대책 발표가 없는 상태다. 미국처럼 국내에서 현금 보상을 하게 되면 대상자는 12만여명에 이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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